경우라이프가 도로교통공단과 MOU를 체결했다
경우라이프가 도로교통공단과 MOU를 체결했다

기업문화는 이윤추구뿐 아니라 사회 공헌도, 공익, 사회적 책임이 기업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 그 정도가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기업의 이미지가 달라진다는 설문조사 결과도 나왔다. 그 일환으로 대한민국재향경우회 상조법인 (주)경우라이프(김경득 사장)는 얼마전 사회적 공헌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해 가겠다는 사업목표를 천명하였다. 사회적 책임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선진사회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정착시켜가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경우라이프 김경득 사장은 도로교통공단(윤종기 이사장)과 MOU를 체결하고 어린이 보호를 위한 ‘내 손주 지킴이, 고령자운전면허증반납운동, 퇴직경찰관들의 교통사고처리반 운영, 사회안전교육 실시’ 등 사회안전 공헌사업에 역점을 두고 공동으로 적극 추진해 가기로 결의했다. 

특히 ‘내 손주 안전지킴이’는 초등학교보안관제도가 운영되어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과 귀가활동을 돕고 있는 것처럼 유치원, 유아원의 원아들을 내 손주 지키듯 돌봐주는 안전지킴이 제도다. 

이 제도가 실시되면 자녀들을 마음놓고 유치원에 보낼 수 있어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 예로 경기도 고양시에 거주하는 학부모(A씨 39세)는 매일 유아원, 어린이집에 아이들을 보내는 부모의 입장에서는 마음의 불안감이 지워지지 않는 게 사실이 다면서 ‘내 손주 지킴이’는 귀에 듣는 언어 자체만으로도 큰 위안감을 얻게 된다고 반겼다. 

또 다른 학부모(B씨, 35세)는 부모님들이 고령이어서 손주돌보는 것조차도 힘겨워하는데, 맞벌이를 하는 지금으로써 최선의 대안은 어린아이들의 안전이 더 시급한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내 손주 지킴이’는 퇴직경찰관들이 안전지킴이로 나서게 돼 퇴직경찰관들의 재능기부와 더불어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여진다. 

경우라이프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통사고처리 문제도 전문성이 있는 퇴직경찰관들을 고용하여 교통사고처리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참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 제도가 실시된다면 퇴직경찰관들의 사회참여 공헌도가 크게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도로교통공단과 공동으로 ‘고령자운전면허증반납운동’ 그리고 사회 각 기관과 기업을 대상으로 ‘사회안전교육사업’도 적극 전개해 가기로 했다. 해가 갈수록 고령자 운전자가 늘어나면서 안전운전에 대한 경각심과 고령자안전운전교통사고율이 높아져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운전면허 반납운동은 매우 고무적인 일로 해석된다. 사회 안전교육은 전국적인 교육조직을 운영하는 총괄사업단(단장 이고선)이 다양한 커리큘럼과 컨텐츠를 제공하게 된다. 

경우라이프는 현직경찰 13만 퇴직경찰관 150만명 회원의 경우회소속 상조법인 회사다. 김 사장은 정직하고 공정성있는 상조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올해부터 고객 불편사항을 묻는 “모바일 고객만족도조사와, 장례지도사들의 청렴서약자서,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파격적인 장례서비스 실시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경우라이프가 되기 위해 사명감을 갖고 사회공헌사업에 최선을 다해 봉사하겠다는 각오다. 또 그것을 필두로 교통사고처리 문제 및 사회의 이슈가 되는 것들을 하나 둘, 실천해가겠다는 의지가 돋보인다. 

한편 경우라이프는 2018년도 공무수행중 순직한 전남 제1기동대 故 이진철 경사, 경북영양경찰서 故 김선현 경감, 여수 해양경찰교육원 故 부나영 경위 등 3명에 대한 장례를 무상으로 치뤘고 자녀 장학금까지 지원하여 현직 경찰관들과 국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은 바 있다 

이러한 실천운동은 퇴직경찰관들의 참여와 헌신으로 공의로운 사회구현을 위한 롤-모델이 되어, 사회적 책임, 공익, 공헌을 통해 상생하려는 우리사회의 통합과 공생의 귀감이 될 것으로 보이며, 많은 기업들에게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과제를 던진 것으로도 보여진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