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박람회조직위 등 내달 28일까지 '해양환경 개선' 추진

2012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는 오는 14일부터 12월 28일까지 여수 신항지역에서 해양 폐기물 150여톤을 수거하는 등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이라는 여수엑스포의 주제 구현을 위해 ‘여수 신항 해양환경 개선 대책’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14일 오후 2시부터 조직위원회, 해양환경관리공단, 전남도, 여수시 등 유관기관과 여수지역 바다 살리기 단체 회원 등 500명이 참여한 가운데 ‘여수신항 바다 살리기 운동’을 전개, 해양구조단 잠수부, 선박크레인 등을 동원해 수중 폐기물을 수거하고 선박을 이용해 부유쓰레기와 연안 주변 쓰레기를 수거할 계획이다.

또한, 여수 신항, 광양만, 여자만 등 남해안 일대 해상 부유 쓰레기도 매주 2회 수거하고 여수신항의 오염퇴적물 준설을 위해 여수지방해양항만청에 사업타당성 검토를 요청키로 하는 등 여수 신항 해양환경 개선 대책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와함께 박람회장 건설공사로 인한 토사의 해양 유입방지책과 엑스포 타운에 대한 근원적인 우․오수 대책을 시행하는 한편 해수 교환율 향상을 위해 방파제에 해수 소통구를 설치하는 방안도 연구 조사중이다.

이는 지난 9월 남해수산연구소가 박람회 대표적 상징물인 ‘BIG-O’가 설치되는 여수 신항 일대에 대해 해양환경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투명도가 2m로 수중 시계가 불량하고, 수질등급이 2~3등급에 해당하는 등 현재 수질은 수산 생물의 서식에 부적합한 3등급 기준을 초과하는 등 수질 오염이 심각한 상황으로 나타난데 따른 것이다.

여수박람회조직위 관계자는 “여수 신항의 수질을 개선해 엑스포 개최기간 뿐만 아니라 개최 이후에도 다시 찾고 싶은 바다로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며 “여수 신항 해양 환경개선을 위해 관계기관 및 지역 주민, 시민단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