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과기부 등 다부처 협업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2023년까지 개발

# 신임 부서장에게 보고할 사업계획 자료를 작성하느라 자정을 넘겨 퇴근한 최○○ 대리는 연신 하품을 하면서 운전을 하고 있다. 빗길에 제대로 보이지 않는 차선을 넘나들며 노란불 신호등을 연신 지나치기 위해서 오르막 도로에서 가속패달을 깊게 밟는다. 수백 미터 앞 횡단보도에는 늦은 귀가를 서두르는 보행자가 어두운 색깔의 우산에 가려 서 있다. 이렇게 인적이 드문 새벽 시간 빗길 운전은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앞으로는 도로에서 위험한 상황을 알려주는 똑똑한 가로등이 나온다.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가로등과 융합해 이동경로를 추적하고 보행자와 운전자에게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전략발표회에 참석해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출처: 국토교통부 홍보방송 영상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전략발표회에 참석해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출처: 국토교통부 홍보방송 영상 캡처)

국토교통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행정안전부와 함께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및 실증연구(이하 R&D)’에 본격 착수한다고 1일 밝혔다.

다부처 연구개발(R&D) 사업은 R&D 분야의 부처 간 협업과 기술간 융합연구 활성화를 위해 3개 이상의 부처가 공동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도로상 가로등의 기능을 불빛만 비춰주는 단순한 조명이 아닌 각종 도로환경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함으로써 교통사고 저감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올해부터 오는 2023년까지 4개 부처가 26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스마트 도로조명 서비스 형태
스마트 도로조명 서비스 형태

이는 가로등과 같은 도로조명에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접목해 도로상 위험상황을 직접 수집·판단해 ‘디지털 사인’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인프라와 사물간 무선통신 기술인 I2X기술로 주변 행인과 차량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횡단보도나 교차로, 터널 등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지역에서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가 즉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국토부에서는 도로조명 플랫폼에서 제공할 서비스 전략수립과 실증 테스트베드 구축 등 총괄업무를 수행하고, 정보처리·통신 플랫폼(과기부), 멀티센서 융합 도로조명 시스템(산업부), 도시재난안전관리 연계기술(행안부) 등 부처별 업무를 분담하여 추진할 예정으로,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작년부터 부처의 역할 및 의견을 꾸준히 조율해왔으며, 올 3월에는 실무협의회에서 다부처 공동사업 추진·관리계획, 공동관리규정 등 5개 안건을 의결하였다.

또한, 사업 참여를 준비하는 기관에 사업의 내용 및 계획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및 실증 연구(R&D) 사업설명회를 2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에서 국토부는 다부처 R&D로 추진 중인 본 사업을 소개하고 신규 과제 선정절차·지원요령 등을 자세하게 안내할 예정이다.

강성습 국토교통부 첨단도로안전과장은 “이번 사업이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안전 시설물이 부족한 국도·광역시도 등 도심 내 사고 다발지역에 맞춤형 안전 컨트롤 타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스마트시티 등과 연계한 한국형 표준 도로조명 플랫폼으로 시범 적용되어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