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원하는 일자리를 지도에서 찾을 수 있게 된다.

통계청은 통계지리정보서비스에서 공공 및 민간의 일자리 정보를 지도기반으로 볼 수 있는 ‘일자리 맵’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1일 밝혔다. 

일자리 맵 서비스를 이용해 내 주변 일자리 찾기
일자리 맵 서비스를 이용해 내 주변 일자리 찾기

일자리 맵은 취업정보포털의 구인업체 정보를 지도로 표시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가령 구직자가 원하는 연봉과 회사 규모.직종 등을 선택하면 본인의 주변 지역에서 조건에 맞는 업체를 찾아주고, 연결된 링크를 통해 바로 입사지원서를 제출할 수 있다.

이용 방법은 통계지리정보서비스에 접속한 후 우측 일자리 맵 배너를 선택하거나 활용서비스 카테고리에서 일자리 맵을 선택하면 된다.

일자리 맵은 오늘의 구인현황, 일자리 보기, 구인 현황분석, 일자리 통계분석 등 4가지 메뉴로 구성됐다.

오늘의 구인현황에서는 매일 수집한 워크넷과 인크루트의 구인정보를 바탕으로 전체 및 신규 구인정보 등 현황을 그래프, 지도 등으로 조회 가능하다.

일자리 보기에서는 희망지역과 급여, 직종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지도와 리스트 형태로 볼 수 있고, 구인 현황분석의 다양한 분석 지도도 제공한다. 또 5개 부문 32개의 통계지표를 제공하는 일자리 통계분석도 있다.

통계청은 이번 서비스를 위해 2017년부터 고용노동부와 협의해 워크넷의 공공데이터를 수집했다. 또 인크루트와는 업무협약(MOU)을 맺어 매일 구인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일자리 정보 수집 체계도.
일자리 정보 수집 체계도.

특히 정부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시작한 일자리 맵은 기획 단계부터 통계청 국민디자인단이 참여해 의견과 아이디어를 반영한 만큼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로 개발됐다. 

한편 일자리 맵은 올해 하반기중으로 각 지자체 등 공공기관의 맞춤형 지역 일자리 서비스도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