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누구나 사진기자가 카메라 기자가 된다 

[조은뉴스=오재현 기자]  전문가는 물론 일반인들도 자신이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은 물론 일러스트나 카드뉴스 또는 칼럼이나 기고 글 등 각종 콘텐츠를 유료로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 구축됐다. 오는 4월 1일 론칭하는 ‘시사포토뱅크’(sisaphoto.co.kr)에서다. 

(사진제공=시사포토뱅크)
(사진제공=시사포토뱅크)

 

'시사포토뱅크'는 저작권으로 보호되는 모든 콘텐츠를 생산자가 사이트에 등록하고 유료 판매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으로, 기존의 이미지 판매 사이트에 비해 시사성을 강조하면서 휴대폰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이라는데 그 특징이 있다.  

즉 휴대폰을 통해서도 고화질의 이미지나 동영상 촬영이 가능해지면서 거의 모든 사람들의 손에는 언제 어디서든 시사성이 있는 이미지나 동영상을 확보할 수 있는 취재 장비가 있는 셈이기 때문이다. 

또 앞으로 휴대폰 성능의 향상에 따라 전문 장비에 비해 그 퀄리티는 점점 좁혀 질 수밖에 없다. 이는 곧 언론을 통해서 소개되는 특종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는 게 사진기자나 카메라 기자의 들만의 역할이 아닌 바로 시민 누구나 손에 쥔 휴대폰으로 가능하다는 말에 다름 아닌 것. 시민 누구나 사진 기자가 되고 카메라 기자가 되는 것이다.

특히 생활 속에서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사건 사고를 찍을 수 있는 사람은 바로 그 현장 옆에 있는 사람만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시민참여형 사진이나 동영상 콘텐츠의 가치는 소중할 수밖에 없다.

문제는 이렇게 확보된 이미지나 동영상의 그 가치를 제대로 보상 받을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다는 점이다. 

시민참여형 플랫폼인 시사포토뱅크에서는 2,000여 언론매체 등과 연결되면서 이렇게 확보된 콘텐츠를 유료로 판매할 수 있게 한다.

또 사건 사고는 물론 일상에서 확보되는 다양한 이미지나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등록하면 이를 필요로 하는 2,000여 언론매체는 물론 출판사 등 다양한 수요처와 연결될 수 있게 한다. 

시사포토뱅크는 이미지와 동영상은 물론 일러스트나 카드뉴스 여기에 더해 칼럼이나 기고글 등 텍스트 또한 등록할 수 있다. 저작권으로 보호되는 콘텐츠는 어떤 것 이든 등록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구매자에게 연결해 준다. 

시사포토뱅크에서는 사진을 취미로 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는 취미로 활동하면서 수많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에도 수익 창출과는 거리가 멀었다. 하지만 이제는 유료로 판매 할 수 있는 길이 열렸기 때문이다. 취미 생활이 곧 수입과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시사포토뱅크의 가장 큰 장점은 등록자가 가격을 책정한다는데 있다. 콘텐츠 소유권자가 판매가를 정해 등록하면 되기 때문이다. 수익배분은 판매가 성사되면 판매가의 70%가 등록자에게 돌아간다. 5만 원 이상 적립되면 출금이 가능하며 개인소득세를 공제한 후 입금된다.   

한편 시사포토뱅크는 4월 1일 론칭을 기념해 이날부터 가입하는 선착순 1,000명에게 출금시 1만원을 받을 수 있는 10,000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10,000명 까지는 5,000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4월 1일 정식 론칭 전 회원 가입도 가능하다. 또한 이들 회원에게는 추첨을 통해 별도의 사은품도 증정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