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효의 세상이야기 [제 2.593회]

① 눈여겨봐라! Watch☞
어떤 문제에 봉착하면 우리는 다른 곳에서 답을 찾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소한 일상, 자연의 삼라만상이 모두 나의 고민을 해결해줄 아이디어의 보고다. 관심을 갖고 관찰하면 어디서든 내가 원하는 답을 쉽게 찾을 수 있다. 

② 마음으로 물어라! Question☞
질문하지 않으면 호기심이 죽고, 호기심이 죽으면 창의력은 실종된다. 질문하지 않으면 평생 남의 질문에 대답만 하고 산다. 

③ 안 보여도 참아라! Tolerate☞
상상력은 보이지 않는 두근거림이며 맛보지 않은 궁금함이다. 세상은 하얀색과 검은색만이 존재하는 흑백논리의 세계가 아니라 희끄무레하고 누리끼리하며 푸르스름한 세상이다. 

물음표의 질문에 대해서 빠른 시간 내에 마침표의 답을 찾으려는 인간의 조급함이 창조적 상상력의 뭉게구름을 파괴한다. 

④ 이미지로 그려라! Visualize☞
위대한 과학자일수록 자신의 생각을 이미지나 그림으로 표현한 경우가 많다. 논리적으로 생각하지 말고 상상해보고 상상 속의 이미지를 그림으로 표현해보라. 그러면 단순한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것보다 훨씬 더 풍부한 상상력을 촉발시킬 수 있다. 

⑤ 뒤집고 엎어라! Reverse☞
고정관념의 뒤통수를 쳐라. 생각의 감옥에서 벗어나 생각의 날개를 달아주자.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다르게 생각하는 노력을 멈추거나, 물론 그렇다고 가정하면서 문제제기를 하지 않으면 반복되는 지루한 인생을 살 수밖에 없다. 

이전과는 색다른 발상을 하려면 사물과 대상을 분류하는 체계나 라벨에서 벗어나야 한다. 

⑥ 차이를 존중해라! Respect☞
나와 다른 의견은 틀린 의견이 아니다. 상대방이 나와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할 때, 즉 다름과 차이가 만들어가는 다양성 속에서 아름다운 창조는 시작된다. 너의 개성이 우리의 아름다움이다. 

⑦ 모순을 끌어안아라! Embrace☞ 
이것과 저것 중에서 어느 것을 할 것인지를 선택 하기보다 이것도 하면서 저것도 하는, 즉 모순된 것처럼 보이지만 두 가지를 다 끌어안는 패러독스 의 논리 속에서 새로운 창조가 이루어진다. 

⑧ 이것저것 엮어라! Combine☞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모든 것은 다 연결 되어 있다. 따라서 창조는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과정에서 비롯되기보다는 기존의 유에서 또 다른 유를 엮어서 각각의 유가 갖고 있지 않은 새로운 유를 만들어내는 활동이다. 

⑨ 좌우지간 저질러라! Challenge☞
이리저리 고민하며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좌우지간 저질러보고 안되면 다시 한번 시도해 보는 이판사판의 정신이 필요하다. 위대한 창조는 실패를 먹고 자라며, 무엇인가 실천하는 가운데 비로소 이뤄진다. 실패의 거름이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원동력이다. 

⑩ 신나게 놀아라! Play☞
창의성은 재미와 동의어다. 재미있지 않으면 창조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노는 장면을 유심히 관찰하면 창조적 상상력의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익숙한 것을 끊임없이 낯설게 하며 재미있게 노는 가운데 상상할 수 없는 창조적 산물이 탄생한다. 
(상상하여 창조하라 중에서 발췌)

오늘도 날씨는 약간 쌀쌀하지만 생활속에서 상상과 창조를 이루어내는 지혜로운 목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한국이미지메이킹학회
초대(명예)회장 박철효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