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이 실시한 한국건강관리협회 기생충전문교육과정 현장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이 실시한 한국건강관리협회 기생충전문교육과정 현장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이하 인력개발원)이 한국건강관리협회 기생충검사요원 21명을 대상으로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한국건강관리협회 기생충전문교육과정’을 실시하였다. 

이 교육과정은 한국건강관리협회와 협력하여 기획한 과정으로, 기생충검사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기획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기생충 감염병 감시체계 및 관리현황 △ 장내기생충 퇴치사업 결과 및 추진계획 △ 장내기생충 정성, 정량 분석 실습 등으로 구성되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채종일 회장의 기생충 관련 이론강의와 더불어 실험실을 활용한 장내기생충 정량·정성 분석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하였다. 수료일에는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평가 결과 우수자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등 교육 효과를 측정하는 시간도 가졌다고 밝혔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채종일 회장은 “이론 강의, 진단 실습, 진단평가를 통하여 검사요원의 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며 “검사 정확도 90% 이상 달성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인력개발원은 기생충전문교육과정과 더불어 탄저균, 유비저균, 야토균 등과 관련한 고위험병원체검사분석과정, 수인성 식품매개바이러스 등 다양한 감염병 진단 과정을 상반기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