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3781명으로 전년비 9.7% 감소…보행 중 사고가 가장 많아

경창청과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는 3781명으로  전년도 4185명에 비해 9.7% 감소했다고 3일 밝혔다.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6년 연속 감소세를 유지하며 1976년(3860명) 이후 처음으로 지난해에는 3000명대로 집계됐다.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는 1991년 최고치인 1만 3429명까지 늘어난 바 있다. 

사고·부상자 수 건수(좌측 수치) 및 사망자 수(우측 수치).
사고·부상자 수 건수(좌측 수치) 및 사망자 수(우측 수치).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는 보행 중일 때가 39.3%(1487명)로 가장 많았고, 자동차 승차중 35.5%(1341명), 이륜차 승차중 19.5%(739명), 자전거 승차중 5.5%(207명) 순으로 나타났다.

이중 보행 사망자 비중은 OECD 국가 평균(19.7%, 2016)과 비교해 2배 수준으로 보행자 안전이 여전히 취약했다.

다만 전년도보다는 11.2% 감소했는데, 시간대별로는 18∼20시(229명), 20∼22시(199명), 22∼24시(156명) 순으로 저녁 시간대에 집중되었다. 또 무단횡단 사망자는 518명으로 전년도보다 7.8% 감소했으나, 보행 사망자의 34.8%를 차지했다.

연령별로는 65세 이상 노인 사망자는 1682명으로 4.8% 감소했다. 노인 사망자는 보행 중일때가 가장 많았는데, 전체 보행 사망자 중 65세 이상은 56.6%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13세 미만 어린이는 34명으로, 2017년과 비교해 37.0% 크게 감소했다. 다만 어린이 사고도 보행 중일 때가 64.7%를 차지했다.

한편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망자는 전년도보다 21.2% 대폭 감소한 수치인 346명으로 조사됐다.

도로의 종류별로는 특별광역시도·지방도·시군구도 등 지자체 관리도로에서 발생한 사망자는 10.9% 감소한 2730명이었고, 고속국도·일반국도 등 국가관리도로는 8.6% 감소한 887명이었다.

2017~2018년 관리주체별 도로 사망자 수.
2017~2018년 관리주체별 도로 사망자 수.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는 도심 제한속도 하향과 교통안전 취약 계층에 대한 지원 정책 등 교통안전 체계를 ‘차량·운전자’ 중심에서 ‘사람·보행자’ 중심으로 전환한 결과로 보여진다.

또한 전 좌석 안전띠 의무화와 대형차량 첨단안전장치 장착 의무화 등의 제도개선이 연중 단계적으로 이뤄졌다. 또 음주운전 근절에 대한 전 국민적 여론과 이른바 ‘윤창호법’이 국회에서 통과되며 음주운전 사고가 크게 감소했다.

올해도 경찰청과 국토교통부는 ‘보행자 우선’ 교통안전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보행자가 많은 곳에 안전시설을 확충하고, 사고다발 지역에 교통사고 예방역량을 집중한다.

또한 안전속도 5030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제한속도 이상으로 달리기 어려운 회전교차로와 지그재그식 도로 등 교통정온화 시설을 확대하는 한편 교통안전에 대한 다각적인 홍보와 캠페인을 전개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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