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MBC방송 뉴스영상 캡처
사진출처: MBC방송 뉴스영상 캡처

한반도 미래를 좌우하게 될지도 모르는 북미정상회담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은 방관자가 아닌 한반도 운명의 주인으로서의 역할을 위해 때로는 조심스럽게 그러나 적극적으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일부 외신도 동북아 평화 증진을 위해 애쓰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과 그 가치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이뤄져야 할 것임을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The National Interest>의 Hatty J. Kazianis 국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핵심적인 피스메이커 역할을 하지 않았다면 현재의 북미 데탕트는 결코 일어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 미라클은 진짜이며, 우리는 그것을 받아들여야 한다”며 “청와대에 문재인 대통령이 아닌 다른 인물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면 한반도의 지정학적 사건은 매우 다르게 전개됐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아시아 전문가 뤼디거 프랑그 쿄수도 독일의 <Suddeutsche Zeitung>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노벨평화상을 수상할 만하지만 수상자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라며 “이 같은 평화프로세스가 진행된 것은 문재인 대통령 덕분”이라고 말했다.

Rija Mohan 싱가포르대학 교수도 <Indian Express> 기고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새로운 대북전략은 문재인 대통령의 강력한 지지 없이는 여기까지 오지 못했을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북한과 역학적, 정치적 화해를 적극적으로 모색했고, 북미간 화해를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중재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 했다.

로이터도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북미사이에  “수석 협상가(chief negotiator)”와 한반도 문제에 관한 “주요 이해당사국(main stakeholder)”의 역할을 요청받았다고 보도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5일 한국전쟁의 공식 종전과 평화체제 조성을 위해 변방이 아닌 중심에 설 것을 다짐했으며, 수석보좌관회의를 통해 “한반도 운명의 주인은 우리”라고 재차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