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WISET 충청권역사업단 홈페이지 이미지 캡처
사진출처: WISET 충청권역사업단 홈페이지 이미지 캡처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 대전지역 충남대사업단(단장 이선영 충남대학교 교수)이 이공계 여대생의 전공역량 및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빅데이터교육, 기기분석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특히 2018년에는 새로운 프로그램인 바이오산업 맞춤형 제품개발 및 품질관리 전문교육을 개발하고 ㈜한국식품정보원과 연계하여 운영함으로써 교육의 전문성과 효과성을 향상시켰다. 

‘빅데이터교육’은 빅데이터에 대한 기본 이해와 자료 분석을 위한 R통계교육을 하는 빅데이터분석 기본교육과 다양한 전공과 직무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산업현장의 실제 데이터를 활용한 통합전공 빅데이터 활용교육, 전공별로 특화된 빅데이터(바이오 및 제조 분야 등)를 활용할 수 있는 전공트랙별 빅데이터 활용교육으로 운영되었으며, 각 교육은 16~32시간의 장기교육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일부교육은 충남대학교 정보통신원의 정규교육과정으로 연계 개설함으로써 홍보효과 상승과 교육 시간 및 장소의 다각화로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여 280여명의 이공계 여대생이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었다. 

‘전공트랙별 기기분석교육’은 공학, 생물 등의 전공트랙별로 구분하여 기기분석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전공분야에서 활용되는 기기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켰다. 병원성 미생물 분석을 위해 필요한 전문장비를 갖춘 ㈜한국식품정보원과 연계한 전문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산업현장대응역량을 강화함은 물론, 실제 산업현장에서의 활용 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였고 모든 전공분야와의 융합이 가능한 3D프린팅 교육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하였다. 

‘바이오산업융합형 제품개발 및 품질관리 전문교육’은 충청권에 급부상 중인 화장품산업에 대한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충청권에 밀집한 식품, 의약, 화장품업체 간의 융복합을 통해 기능성 화장품 등 새로운 영역으로의 확장이 심화되는 가운데 이를 위한 인재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공계 전공자들의 대표적 전공분야인 제품개발과 품질관리 교육을 화장품사업 맞춤형으로 실시함으로써 화장품산업분야의 전문인재를 양성에 기여하였다. 

이외에도 전문가 멘토의 지도하에 팀 단위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 수행함으로써 기획 및 문제해결능력, 발표자료 작성능력 향상으로 실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현장실무프로젝트’, 취업 및 직장생활에 필요한 ‘조직적응력강화교육’, ‘직무트랙별 취업컨설팅’, ‘인턴십지원’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WISET 대전지역충남대사업단은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이공계 여대생들의 취업과 실무능력강화에 이바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