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 농가 소득 향상 요인 △균일한 구근 크기 △저장성 증대 △생리장해 감소 및 병저항성 증대 

야라 감자 상품성 차별화를 위한 기비 프로그램 제공
야라 감자 상품성 차별화를 위한 기비 프로그램 제공

세계 최대 미네랄 비료 회사 야라코리아(한국지사장 우창하)가 감자 정식 시기를 맞아 농가 소득 향상을 위한 재배 전략과 상품성 차별화를 위한 기비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농촌진흥청에서 발표한 감자 구매 결정 요소는 외관(45%), 크기(35%), 산지(18%), 가격(2%) 순으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제공하는 농산물유통정보 기준 수미 감자의 경우 무게 160g 이상, 구근 크기의 균일도 10% 이상, 결점과 경도 5% 이내의 상품이 상급으로 분류된다. 

이에 야라코리아는 감자 농가의 소득 향상을 위해 △구근의 균일한 크기 △저장성 증대 △생리장해 감소 및 병저항성 증대를 위한 균형 잡힌 영양 공급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정 영양소 결핍 및 과다 공급 시 수확량과 상품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야라코리아의 시범 농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량요소와 미량요소 균형 공급을 위해 야라 비료를 사용한 농가의 경우 처리구의 감자 수확량이 관행 대비 25% 이상 증수하였으며 처리구는 모양이 둥글고 표피가 매끈하였으나, 관행은 표면이 거칠고 울퉁불퉁하여 상품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처리구에 비해 관행 대조구에선 공동근 및 더뎅이병이 다수 발생하였다. 

야라코리아 우창하 지사장은 “지난해 감자 수확량 감소로 감자값이 급등했지만 농가에서는 실질적인 수익 증가를 경험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됐다“며 ”올해에는 더 많은 감자 농가에서 상품성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야라코리아는 300평을 기준으로 질소, 인산, 칼륨과 함께 마그네슘, 유황 및 미량요소 등 감자 생육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를 한 번에 공급할 수 있는 복합비료 야라밀라 컴플렉스 75kg과 100% 뿌리를 통해 흡수되는 질산칼슘이 함유된 야라리바 나이트라보 20kg을 적정 시비량으로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