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케이크 만들기·유관순 콜라주 프로젝트 등 다양한 행사 열려

2월 ‘문화가 있는 날’인 오는 27일을 전후해 1839개 문화행사가 전국 주요 문화시설 등지에서 펼쳐진다.

특히 이번 달은 100주년을 맞은 3·1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전북 군산시립설림도서관에서는 28일 동화 ‘태극기 다는 날’을 읽고 케이크를 만들어보는 ‘태극기 케이크 만들기’ 체험 행사가 열린다.

대전 한국족보박물관에서는 27일 오후 3·1운동 100주년 기념 사진촬영구역에서 촬영한 사진으로 머그컵을 만들어보는 행사가 무료로 진행된다.

서울 즐거운도서관에서는 3월 2일 유관순 열사의 얼굴이 인쇄된 종이 위에 OHP 필름을 올려놓고 그려보는 ‘유관순 콜라주 프로젝트’를 개최한다.

우리 민족의 아픈 역사를 이해하기 위한 공연도 준비돼 있다. 

국립대구박물관에서는 3월 2일 유관순 열사의 삶을 들여다보는 3.1절 100주년 기념 뮤지컬 ‘소녀의 꿈 유관순’을, 경북 안동문화예술의전당에서는 27일 현악 연주를 통해 독립운동의 의미를 되새기며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할 공연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를 무료로 공연한다.

서대문 감옥 8호실에 수감된 유관순을 비롯한 여성들 이야기를 담은 영화 ‘항거: 유관순 이야기’와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 최고의 자전차 선수들을 제치고 우승한 조선인 엄복동 이야기를 다룬 영화 ‘자전차왕 엄복동’이 27일 개봉한다.

이 밖에도 영화 ‘어쩌다, 결혼’, ‘빠삐용’, ‘더 와이프’ 등의 영화가 27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문화가 있는 날’에는 오후 5~9시 상영영화를 5000원에 관람할 수 있다.

강원 춘천시립도서관은 27일 일제강점기를 시대 배경으로 한 영화 ‘YMCA 야구단’을, 제주 서귀포시삼매봉도서관은 영화 ‘동주’를, 경기 평택시팽성도서관은 영화 ‘박열’을 무료로 상영한다.

경기 남양주 묘적사, 충북 영동 반야사, 경북 성주 심원사, 서울 화계사, 충남 공주 갑사 등에서는 1박2일의 사찰 체험(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희망자는 템플스테이 누리집(www.templestay.com)에서 30% 할인된 가격으로 예약 가능하다.

일상 공간에서 공연과 강연이 만나는 ‘문화가 있는 날’ 캠페인 '집콘'은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내용으로 꾸며진다.

지난해 ‘문화가 있는 날’에 만날 수 있었던 커피전문점 탐앤탐스, 올레TV 등 기업 연계 문화행사도 계속된다.

이 밖에도 27일에는 경기 광명 호반아트리움에서 열리는 ‘헤르만 헤세전(展): 치유의 그림들’, 부산 본다비치스퀘어의 ‘반 고흐 빌리지전(展)’ 등에 입장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기해년을 맞아 돼지를 소재로 제주 이중섭미술관에서 진행하는 ‘도새기 해가 떴습니다전(展)’은 27일에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문화시설과 각종 혜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화가 있는 날’ 통합정보안내 누리집(http://www.culture.go.kr/wday)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