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효의 세상이야기 [제 2.569회]

당신의 유머와 웃는 얼굴이 성공을 앞당깁니다. “미소는 모든 문을 여는 열쇠”라고 말합니다. 미소와 웃음이 만능 열쇠라는 뜻입니다. 

미소 짓는 얼굴이 당신의 경쟁력입니다. 밝은 미소가 당신의 성공을 앞당깁니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미소가 성공의 지름길입니다. 

누구에게나 호감 받는 얼굴은 다름 아닌 미소 띤 얼굴입니다. 아무리 실무 능력이 있다 할지라도 얼굴에 미소를 띠지 않으면 “꼴값한다.” 라고 뒤에서 비웃게 됩니다. 웃는 얼굴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따라 붙습니다.

웃는 얼굴과 밝은 이미지 관리가 곧 경쟁력 입니다. 지금은 예쁘고 좋은 상품만이 호평 받는 시대입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왕이면 다홍치마” 라는 속담처럼 사람들은 화사하게 표현된 것을 좋아합니다. 

우리가 가장 헛되이 보낸 날들은 웃지 않았던 날들 입니다. “세상은 넓고 웃을일은 많다.” 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 할지라도 웃는 얼굴로 일하다보면 좋은일이 따라 붙습니다. 

개인의 이미지가 개인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입니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얼굴을 연출하는 것이 이미지 테크닉입니다. 이미지 테크닉은 곧 그 사람의 성공으로 연결됩니다.

멋진 미소하면 떠오르는 얼굴이 바로 ‘모나리자’ 입니다. 그런데, 모나리자는 입은 웃고 있는데, 눈은 웃고 있지 않습니다. 

모나리자 보다 훨씬 잘 웃는 얼굴이 있습니다. 바로 ‘안동 하회 탈’ 입니다. 눈도 웃고 입도 웃고 얼굴 전체가 웃는 얼굴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소입니다. 사람들은 바로 그런 미소를 좋아합니다. 사람을 만나면 늘 미소 짖고 인사하는 습관을 몸에 배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적자생존의 법칙이 여지없이 적용되는 이미지 전쟁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좋은 이미지 연출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미소 짓는 얼굴을 표현하는 것과 자신의 기분과 상관없이 미소짓는 것은 그 사람의 능력입니다.

자신의 기분과 상관없이 미소 짓는 것은 자존심을 버리는 것입니다. 자존심을 버릴 줄 아는 것도 그 사람의 능력입니다. 내가 웃으면 상대방은 기분 좋아지고, 상대방이 기분 좋아지면 내가 성공하는 것입니다. 

호감이 가는 사람에게는 늘 사람이 모이게 되어 있으며 자연스럽게 휴먼 네트워킹이 이루어 집니 다. 휴먼 네트워킹은 인생성공의 핵심 요소인데 어찌 미소를 짓는일에 소홀 할 수 있겠습니까? 

미소를 지으려면 우선 자신이 겸손해 지고 남을 위하는 배려가 생겨야 가능하게 됩니다. 자신이 거만하면 남에대한 사랑이 표출되기 어렵기에 상대방에게 자신을 겸손하게 낮추려는 노력은 그 사람의 인격을 함께 수양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미국 프린스턴대학 연구소의 제이슨 박사는 판매원 150명을 동원하여 웃음과 세일즈의 관계에 대한 재미있는 실험을 했습니다. 

50명은 시종일관 웃음을 띠고, 50명은 무표정한 상태로, 나머지 50명은 신경질적인 얼굴로 판매를 했으나 놀랍게도 웃음팀은 목표량의 3~10배 까지 팔았고, 무표정팀은 목표량의 30%를 팔았으며, 인상을 쓴 팀은 전혀 팔지 못했다고 합니다.

모든 판매원들은 95%의 이성과 5%의 감성을 가지 고 고객에게 다가가지만 실제로 고객들은 5%의 이성과 95%의 감성으로 판매원들을 대합니다. 
95%의 감성에 흔들리는 고객의 구매 결정에 직접 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미소와 웃음입니다. 

그래서, “미소 지을지 모르면 가게를 열지마라. (Don't open a shop unless you know how to smile.)” 라는 속담이 생겨난 것 같습니다. 

미소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연습하면 달라집니다. 그날의 표정이 달라지면 그날 하루가 달라집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의 알버트 매러비안 심리학 교수가 실험한 결과에 따르면 사람이 처음 만났을 때 상대에게 미치는 이미지 효과는 시각적 요소가 55%, 청각적 요소인 목소리가 38%, 언어의 내용적 요소가 7%의 영향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한 것과 달리 말의 내용이 가지는 영향력은 7% 정도로 아주 작은 편이며 상대의 이미지 즉 첫인상인 외적요소와 목소리가 93%의 영향력을 준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미지메이킹이 인간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절대적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미모’ 보다 ‘미소’가 더큰 행복을주고, ‘좋은물건’을쓰고 기쁨보다 ‘좋은 사람’이 되는 기쁨이 더 큰 행복을 가져다 줍니다. 

아무리 가난해도 미소조차 짓지 못 할 만큼 가난한 사람은 없습니다. 미소는 모든 사람에게 행복을 낳게하고 모든 고통의 천연적인 치료제가 됩니다. 

미소는 피로를 풀어주고 실망한 사람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고 슬픔의 위로가 됩니다. 그렇지만 미소는 사거나 빌리거나 훔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오늘도 유머는 없더라도 미소() 라도 지으며 생활하고 미지를 머금는 이미지메이킹을 하시는 월요일이 되시기를 응원합니다.

한국이미지메이킹학회
초대(명예)회장 박철효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