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대 전략, 17대 추진과제, 39개 실행과제를 통해 총 1만 7천여 개의 지속가능한 신규 일자리를 창출

[전북조은뉴스=채덕수 기자]  군산시가 5대 전략, 17대 추진과제, 39개 실행과제를 통해 총 17천여 개의 지속가능한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민선74개년 일자리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이번 일자리창출 종합계획은 3지역 상권과 고용을 안정시키는 것을 주요 골자로 민선7기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할 계획이다.

일자리 종합계획에는 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 청년창업 희망키움 등 청년창업 기반 마련과 찾아가는 동네문화카페사업, 짬뽕 및 수제먹거리 특화추진 등 지역 특화형 문화관광사업, 지역화폐 전면유통, 스마트 로지스틱센터 건립을 비롯한 골목상권 활성화 공약 등 민선7기 공약 20개도 포함되어 있다.

5대 전략은 청년일자리 기반을 마련하는 청년 일자리, 산업재편에 대비한 미래 신산업 일자리, 자립경제 역량강화를 통한 시민밀착 일자리, 내실 있는 창업기업 지원을 통합 창업 일자리 창출, 사회적 약자 등 대상 맞춤형 일자리 제공이다.

청년일자리 전략을 통해 시는 청년 고용률이 28%인 현재, 지난 5년간 청년 고용률이 4.9%p가 지속 하락해 전국 평균 청년 고용률에 크게 밑돌아 청년일자리 창출 촉진조례로 고용활성화 기반마련과 청년센터 조성, 청년수당 지급 등 전방위적인 청년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신산업일자리 전략은 오는 2022년까지 시민이 직접 투자하는 상생구조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추진으로 건설일자리와 전문기업 유치, 전문인력 양성을 함께 추진하고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GM 군산공장 활용방안 마련으로 지속가능한 일자리 생태계를 만들고 미래 산업에 대비한다.

시민밀착 일자리 전략은 골목상권을 살려 일자리 창출하는 전략으로 군산사랑상품권 운영을 핵심 사업으로 상권 활성화 재단 설립, 스마트 로지스틱센터 건립 등 지역 소상공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대기업으로 몰리는 소비자의 소비 수요를 지역민의 이익으로 환원시켜 기존의 일자리를 지키고 새로운 자립형 일자리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공약사업인 동네문화카페 운영을 통해 4년간 6천명의 강사와 매니저 일자리를 창출하고 군산푸드통합지원센터(170), 장애인 활보조인(연차별 10%증원 채용), 어린이 안전지키미 확대 등 시민의 안전 및 복지와 연계한 시민밀착형 일자리사업이 추진된다.

창업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올 상반기 개소를 앞둔 창업지원센터를 창업플랫폼으로 구축하고 기술창업, 작은 창업 등 창업생태계를 조성하여 1인 창업을 활성화하고 창업기업의 고용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며, 예술문화 벤처를 육성하는 예술콘텐츠스테이션 조성, 청년창업자 2년간 최대 2,900만원을 지원하는 청년창업 희망키움사업, 창업기업 종합컨설팅 및 전문컨설턴트 사업도 함께 추진된다.

맞춤형 일자리 전략은 공공일자리 근로사업(4),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2), 자활근로 등 사회적 배려 대상자로 하는 공적일자리를 확대추진하고, 장애인여성노인일자리 등 계층별 특화 일자리사업도 지속 추진한다.

특히 만65세 이상 기초연금수급자를 대상으로 하는 노인일자리는 올해부터 연간 5천여 명 선발하며, 노인에게 적합한 취업창업형 일자리사업을 발굴하여 보다 생산적인 사회활동을 지원하는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인 노인일자리 지원센터도 설립한다.

시는 전략적인 일자리 창출 사업 추진으로 민선7기가 마무리되는 오는 2022년까지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 17천개를 창출하고, 고용률(15~64) 61%를 달성해 선순환 자립경제를 바탕으로 한 일자리 도시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민선74년간 1년 이상 고용 일자리 17,578개와 단기간 일자리 5848개 등 68,426개를 창출할 계획이며, 올 한 해 동안 1년 이상 고용 일자리 4,479개와 단기 일자리 1574개 등 15,053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정했다.

또한 2022년까지 청년고용률 36%, 여성고용률 43%, 취업자수(15~64) 139천명을 달성하기 위해 189개 일자리 사업에 대한 정기적 점검과 더불어 일자리사업 아이디어 공모 등을 통해 신규 일자리사업을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지역이 당면한 고용난의 연착륙을 위한 일자리 양적증대와 더불어 일자리 격차 완화 등 질적 개선도 이뤄나가야 할 과제라며 청년 일자리, 신산업 일자리 등 지역 특화 일자리 사업을 발굴 추진하여 선순환 자립경제를 바탕으로 한 양질의 자립형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