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안전도시로 공인을 받았으며, 정부가 실시한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평가에서 기초지자체 중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표창

[전북조은뉴스=채덕수 기자]  전주시가 올해 시민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각종 안전·재난관련 업무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이뤄내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시는 지난 5월 전북지역 최초로 국제안전도시로 공인을 받았으며, 정부가 실시한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평가에서 기초지자체 중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우선, 시는 전북지역 최초로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아 사고와 손상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로 인정을 받았다.

이를 위해, 시는 시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전주 만들기를 시정의 최우선 목표로 정하고, 경찰서와 소방서, 교육청 등 관련 기관 및 민간단체와 함께 자살예방, 교통안전 등 7개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고 자살예방과 낙상예방, 교통안전, 방범폭력예방, 학교어린이안전 등 6개 분야별 안전사업을 지속 추진함으로써 각종 손상사망률과 5대 범죄 발생률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 결과, 자살사망율과 5대 범죄 발생율, 교통사고가 각각 감소하는 등 많은 성과를 거두며 시민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각자의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인프라가 잘 갖춰진 도시를 의미하는 국제안전도시로 인증을 받게 됐다.

또한, 시는 올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서 전국 228··구 중 1위로 평가돼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다.

시는 지난 58일부터 18일까지 훈련 기간 동안 중점훈련으로 화재·폭발 및 유해화학물질 누출 사고를 재난 유형으로 선정하고 덕진구 팔복동 전주페이퍼 공장에서 전라북도, 덕진소방서, 덕진경찰서 등 23개 기관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수색·구조활동 및 현장통합지원본부·응급의료소 가동, 지휘권 이양 등 시나리오에 따른 재난 대응 훈련을 실시했다.

시는 민간기업 참여와 시민체험단 확대 운영 등 모든 훈련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시민참여를 유도했고, 현장 훈련 참여자들의 숙달정도가 높아 매뉴얼에 따른 조치 사항들이 정확하게 이행됐다는 평가를 받으며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얻었다.

뿐만 아니라, 시는 지난 25일부터 413일까지 진행된 국가안전대진단기간 동안 공공기관 민간전문가, 시설관리자 등과 합동으로 총 1,906개소 시설물을 점검하고 위험시설물에 대한 집중 점검을 실시하기도 했다.

여기에, 한여름 폭염으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폭염대응 TF팀을 구성, 448개소의 무더위 쉼터를 지정·운영하고 75개소 그늘막 설치와 도로 살수, 얼음 비치 등을 실시했다. , 태풍특보 발효에 따라 재난대책본부 운영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고 직원 비상근무를 실시하는 등 자연재난 대비에 만전을 기하여 큰 피해 없는 자연 재난 대응을 실시했다.

이밖에, 전주시 안전관리 민관협력위원회와 재난예방 민간예찰단, 안전모니터 봉사단, 자율방재단 등은 평상시에는 안전관련 신고와 의견 제시와 재해취약시설 점검을 예비특보 발효 시에는 위험 우려 지역 현장 순찰과 주의보·경보 발생 시에는 위험지역 순찰을 실시하고 있다.

남종희 전주시 시민안전담당관은 각종 재난이 대형화, 복잡화됨에 따라 행정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평소 민관의 긴밀한 공조와 시민 모두가 일상에서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생활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관이 유기적으로 재난 안전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재난 예방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안전도시 전주를 만들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