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일부터 전국 최초…내년 3월 이후 전국 확대

판매자는 0%의 수수료를, 소비자에게는 40%의 소득공제 혜택을 주는 ‘제로페이 서울’이 20일부터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시내 지하상가와 26개 프랜차이즈 직영점을 중심으로 시작한 이번 시범서비스는 결제인프라와 가맹가입절차 등을 보완한 후 내년 3월 이후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제로페이 서울’은 매장에서 제로페이 QR코드를 앱으로 인식해 결제금액을 입력하면 판매자의 계좌에 금액이 이체되는 모바일 직거래 결제 시스템이다.

특히 연매출 8억 원 이하의 소상공인은 제로페이로 결제할 경우 수수료가 0%가 되기 때문에 거의 모든 영세 자영업자의 결제수수료 부담을 제로화할 수 있다.

서울시는 중소벤처기업부, 제로페이 사업 참여 민간기업 등과 TF회의를 진행한 후 매출액 8억 원 이하는 결제 수수료를 0%로, 8억~12억 원은 0.3%, 12억 원 초과 소상공인은 0.5%로 확정했다.

현재 서울시내 사업체 10개 중 8개(66만 개)가 소상공인 업체이며 카드 가맹업체 90% 이상(53만 3000개)이 연매출 8억 원 이하 영세업체이다. 또한 프랜차이즈의 경우 신용카드 수수료가 영업이익의 30∼50%를 차지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범서비스에는 유동인구가 많은 강남터미널 지하쇼핑센터와 영등포역 지하쇼핑센터 입점업체 등을 비롯해 파리바게뜨, 파리크라상, bhc, 롯데리아, 엔제리너스, 크리스피크림도넛 등 26개 프랜차이즈 본사가 직영점 중심으로 참여한다.

이중 강남터미널(입점업체 606개 중 526개)과 영등포역(60개 중 53개) 지하쇼핑센터는 입점업체 85% 이상에서 제로페이로 결제할 수 있다.

또한 26개 프랜차이즈 본사는 지난 3일에 서울시, 중소벤처기업부와 제로페이 가맹에 적극 협력한다는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직영점 매장부터 제로페이를 도입, 향후 단계적으로 개별 업주가 운영하는 가맹점까지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제로페이 서울에는 은행 20개, 간편결제사 4개 등 모두 24개 기관이 참여하는데, 결제를 위해서는 해당 은행의 앱이나 네이버페이 등 간편결제 앱 설치가 필요하다.

은행 앱을 사용하는 경우 개인계좌에서 바로 이체되는데, 이와 관련해 20일부터 기존 앱에 ‘제로페이’ 기능이 업데이트된다. 이외에 간편결제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용 전에 본인의 은행계좌를 결제 앱에 등록해야 한다.

‘제로페이 서울’ 결제 가능 앱. (표=서울시청)
‘제로페이 서울’ 결제 가능 앱. (표=서울시청)

서울시는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 중소벤처기업부, 참여 민간기업과 함께 소비자 편의에 맞춘 결제 인프라를 개선하고 가맹가입절차 보완, 제로페이 사용처 및 인센티브 확대 등을 집중적으로 개선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내년 3월부터는 이용자의 앱에 QR이나 바코드를 생성해 판매자가 찍기만 하면 바로 결제하는 방식으로 개선하는데, 이번 시범서비스 기간 중에는 파리바게트와 파리크라상 일부 매장에서 우선 시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매장별 특성과 수요에 따라 NFC 결제 방식도 도입하는데, 이 경우 앱을 실행하지 않고도 매장 내 NFC 단말기에 스마트폰만 가까이 접촉하면 바로 결제가 가능하다.

한편 내년부터는 소득공제와 각종 할인 등 이용혜택도 본격적으로 확대된다.

소득공제의 경우 관련 법률 개정을 거쳐 내년도 사용분부터 새로운 소득공제율(40%)을 적용해 실제 환급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타 서비스로는 세종문화회관과 서울시립교향악단 티켓 결재시 10∼30% 할인을 비롯해 서울대공원 입장료와 공공주차장 할인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서울시와 25개 자치구에서 운영하는 보조금 등 공공자금 집행에도 제로페이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한다.

이번 시범서비스 시작과 함께 참여사는 자체적으로 할인과 포인트, 캐시백 등의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네이버페이와 페이코는 첫 결제시 1000포인트를, 케이뱅크는 5000원의 캐시백을 지급한다.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은 제로페이로 결제하는 입장객에게 30% 할인을, 서울광장 크리스마스마켓(12월 22일∼12월 31일)에서는 이용고객에게 매일 2000원 상당의 할인쿠폰 1000매를 지급한다. 

제로페이 결제 방법. (이미지=서울시청)
제로페이 결제 방법. (이미지=서울시청)

한편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제 막 첫 걸음을 뗀 제로페이의 단계별 추진과 보완을 통해 더 많은 가맹점이 참여하고 소비자가 편리한 결제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정적으로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