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헌신한 10명의 소방관에 생명존중대상 수여 및 포상금 지급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 국민의 안전 지키기 위해 헌신한 소방공무원에게 2018 생명존중대상을 시상했다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 국민의 안전 지키기 위해 헌신한 소방공무원에게 2018 생명존중대상을 시상했다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사장 이종서, 이하 생명보험재단)은 대전 롯데시티호텔에서 조종묵 소방청장, 이종서 생명보험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헌신한 소방관들을 선발해 상을 수여하는 ‘2018 생명존중대상’ 소방부문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생명존중대상은 급박한 위기의 순간에 위험을 무릅쓰고 국민의 생명을 구한 우리 사회의 영웅들을 발굴하고 사례를 널리 알림으로써 사회 전반에 생명존중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상찬사업이다. 2009년부터 소방공무원을 비롯해 해양경찰공무원, 경찰공무원 등 국가 공무원과 일반인을 매년 선발해 생명존중대상을 시상하고 지원금을 전달해왔다. 

이 날 생명보험재단은 화재나 각종 재난현장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애쓴 황인욱 소방교 등 총 10명의 소방관을 선정해 상을 수여하고 트로피와 상금 1000만원씩을 전달했다. 

소방부문 수상자 중 황인욱 소방교는 7월 광주에서 심정지 상태인 환자를 구급차에 싣고 가던 중 승합차와 충돌하는 사고를 당했다. 구급차 밖으로 튕겨져 나오는 큰 사고를 당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안위보다 환자를 먼저 생각하며 곧바로 몸을 일으켜 환자에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환자의 목숨을 살리는 데 기여했다. 이준범 소방교는 쉬는날 동료들과 계곡을 찾았다가 물에 빠져 의식을 잃은 고등학생에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익수자의 생명을 살렸다. 이성웅 소방위는 화재현장에서 연기를 흡입하고 화상을 입은 환자에게 응급처치를 실시하고 심정지 환자 4명에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목숨을 구했다. 

생명보험재단 이종서 이사장은 “국민들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자신을 던지며 희생한 소방관 여러분께 국민의 한 사람으로써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며 “생명보험재단은 앞으로도 여기 계신 소방관 한 분 한 분의 헌신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생명존중의 문화가 우리 사회에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생명보험재단은 소방방재청으로부터 화재 등 각종 재난 현장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구하기 위해 헌신한 소방공무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노력해온 공적을 인정받아 소방공무원 처우개선 유공단체 표창을 수상했다. 

생명보험재단은 2007년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등 19개 생명보험회사들의 공동 협약에 의해 설립된 공익법인으로 고령화극복 지원사업, 저출산해소 지원사업, 생명존중 지원사업, 자살예방 지원사업 등 4대 목적사업을 통해 우리 사회의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다양한 특화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