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교육을 바탕으로 스스로 학습법 길러주는 40년 전통의 명문 기숙학원

[조은뉴스=임시후 기자]  강남청조학원(www.cj-academy.co.kr/심재민 원장)은 성적위주의 학습방법을 탈피하고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한 교육을 실천하는 정통 기숙학원이다. 40년의 전통과 20년 이상 재수생을 지도해 온 강사진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초부터 차근차근 수준별 선행학습을 실시하고 있다.

오랜 노하우와 실력을 겸비한 최강의 강사진
강남청조학원의 운영진들은 지난 1980년대 말부터 송파, 강동, 강남지역에서 매년 5,000여 명의 대학 합격생을 배출하고 전국 최초로 입시학원에 ‘2년제 대학 전문 대비반’을 개설해 폭발적인 호응을 이끌어 냈다.

또한 국내 최초 본고사, 논술고사 대비반을 개설하며 75% 이상의 합격률을 달성하고 1990년대 중반부터는 교육의 불모지였던 강남 대치동에서 강남 8학군의 신화를 써 내려갔다. 이와 함께 신도시 분당에 미래학원, 중앙학원, 대일학원, 제일종로학원을 설립해 매년 서울대 30여 명을 포함한 4대 명문대 진학률 1위라는 성과를 달성하며 분당을 교육의 도시로 탈바꿈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했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는 대성학원, 청산학원, 제일종로 등 기숙학원을 설립해 체계적인 합숙교육을 실시, 그 결과 최상의 능률로 전 학생의 평균이 60점 이상 상승하며 명문대 다수를 포함한 4년제 대학 진학률도 80% 달성했다. 2007년에는 심재민 원장의 주도하에 한국논술협회를 창립, 당시 혼란했던 대입 논술학습의 방향과 학습방법을 체계화했다.

이와 함께 각 대학 입시가 고등교과 통합 논술로 전환된 후 독일의 아비투어 논술을 모델로 여러 권의 논술 교재를 집필하고 논술 강사를 양성하는 한편, 심재민 원장을 초대회장으로 재수 전문학원 논술강사들을 모아서 한국통합논술협회를 창립했다. 2009년에는 100% 합격 신화를 위한 강남청조 기숙학원을 설립해 본격적으로 재수생 및 대학입시생들을 위한 맞춤교육을 시작, 매년 명문대 최대 합격과 타 학원과 비교할 수 없는 탁월한 교육시스템으로 명문대 입학의 교두보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희망찬 미래를 향해 힘차고 굳세게 전진하자’를 바탕으로 실용교육을 하는 학생발전의 새로운 창틀과 같은 곳이 바로 ‘강남청조학원’이다.

안락하고 집중력 있는 환경의 명문 기숙학원
강원도 원주 옥산유원지에 자리한 강남청조학원은 1만 2,000여 평의 넓은 캠퍼스에 대운동장, 농구장, 족구장을 비롯해 186명을 수용할 수 있는 현대식 기숙사와 크고 작은 13개의 강의실, 양호실, 생활지도실, 교수휴게실, 크고 안락한 상담실, 교무실, 컴퓨터실, 매점, 150명을 수용하는 대강당, 탁구와 당구를 즐길 수 있는 실내체육관, 식당 등을 갖춘 자연친화적 환경의 기숙학원이다.

기숙학원인 만큼 도심에서 유해시설에 노출되어 있던 수험생들에게 강원도 원주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맑은 공기, 울창한 나무가 있는, 보다 안락하고 집중력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다. 학원 앞을 흐르는 섬강 줄기와 학원 뒷자락에 위치한 산은 배산임수의 입지로 풍수지리적으로도 우수하다. 심재민 원장은 “학생들이 서로 기숙을 하며 학생들 서로가 공통점을 발견하게 되면서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등 동료 상호간에 도움을 바탕으로 훨씬 빠르고 정확한 지식의 이해와 습득을 가능케 합니다”라며 기숙학원의 장점에 대해 설명한다.

이처럼 강남청조학원은 강사들의 규칙적인 학습부터 생활, 건강까지 체계적인 시스템 하에 생활하는 곳으로 청조만의 노하우로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준다. 이렇듯 안전한 시설과 무공해 교육환경 속에서 공부 할 수 있어, 내일의 꿈을 현실로 일구어 낼 수 있는 곳이 바로 강남청조학원이다.

강남청조학원은 지난 2008년 7월29일 ‘기숙학원법’에 의해 정식인가를 받은 기숙학원으로서 무엇보다 학생들을 성적이나 외적인 것으로 차별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수강생들은 모두 선착순 등록 원칙을 고수한다. 학원은 앞으로도 시험을 거치는 수강생 선발제도를 하지 않고 순수하게 선착순 등록을 받을 계획이다.

심재민 원장은 “기숙학원은 청소년기를 막 벗어나는 학생들에게 일정 기간 가족과 떨어져 생활함으로써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한편, 자립심을 기르는 계기가 됩니다. 또한 가족의 도움 없이 스스로의 노력으로 일구어 내는 대견함을 느끼게 하여 학생들에게 ‘할 수 있다’는 의식을 심어 줄 수 있습니다”라며 ‘재수 기숙학원’으로서 학생들이 바람직한 사회의 동량으로 성장하는데 충실한 조력자가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전인교육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교육으로 학습효과 높여
전국 최고의 학사관리를 자랑하는 강남청조학원은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에 100% 진학’을 목표로 체계적인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 개개인에 맞는 1:1맞춤교육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철저한 성적향상에 큰 성과를 올리고 있는 강남청조학원은 언어부터 논술, 외국어, 수리, 사탐·과탐, 제2외국어까지 모두 재수학원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대학 진학의 전문 강사진과 국내 최대 교육방송 강사진들이 출강하여 체계적으로 교육한다.

에듀나비 코리아가 개발한 학습컨설팅 프로그램과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접목시켜 개인별 관리형 수험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함은 물론, 1:1컨설팅을 통해 개인별로 학습방향과 방법을 철저하게 분석하여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우선 정규 종합반은 년 중 ‘체계적 5단계 학습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데, 1단계는 기초를 다지는 단계로 영어, 수학, 국어 등 기초학습을 익히고 수험생 자신의 과목별 부족분을 보충한다. 2단계는 본격적인 개별학습을 통해 자신의 취약한 부분을 보완하고 심화학습을 위한 다지기를 시작한다.

개별학습 지도기로 전 과목을 이해 중심으로 총정리한 후 철저한 개인별 취약부분을 학습하며 1:1 개별 학습, 1차 진로상담과 2차 학습계획수립, 6월 교육청 모의고사 성적 올리는 데 주력한다. 3단계는 심화학습을 통한 실력향상에 주력하는 시기로 과목별 특강보충을 실시한다. 4단계는 전과목 적중 예상문제 풀이, 국내최초로 각 과목별로 수준별 반편성을 실시해 대학입시를 위한 최종 정리학습을 주도한다. 마지막 5단계는 각 학교가 원하는 논술을 구현하기 위한 대학 논술 집중관리를 실시한다.

특히 환경교육과 사회교육, 인성교육 등을 실시해 전인적인 인격 형성을 중요시 여기는 심재민 원장의 뜻에 따라 강남청조학원은 청소년 심리전문가 3명을 두고 입학 시 적성검사, 진로지도 방향 검사 등의 입시컨설팅을 통하여 수험생의 인생행로에 방향을 제시한다.

심재민 원장은 “많은 대학 학과로 인해 수험생의 진로 적성이 어려운 지금 빠른 시간 안에 수험생의 적성을 파악하여 지도해야 합니다”라며 “저희 강남청조학원은 등록시 적성 검사 진로지도 방향 검사 등을 실시하여 개인별 진로지도를 통해 자신의 인생행로에 시발점을 제시합니다”라고 설명한다.

또한 재수생들에게는 기간 중 풀어지기 쉬운 정신적인 갈등을 전문 상담선생과의 대화를 통해 학습 최대 장애인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심재민 원장은 “재수하는 1년 동안 작년 실패의 원인을 꼼꼼하게 분석하고 자신의 결점을 보완함으로써 보다 더 나은 실력 향상을 기할 수 있고, 장차 다가올 더 큰 시련을 이겨낼 훈련의 과정에 놓인 것입니다”라며 강남청조학원은 최적의 교육환경과 안락한 기숙시설, 재수생지도 경험이 풍부한 강사진들이 수험생들의 인생에 등불이 되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강남청조학원만의 또 하나 주목할 점은 바로 ‘장학제도’를 시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국내 최초로 학원에서는 유일하게 대학 합격생(선착순 등록생 40명)에게 600만 원 한도 내에서 신입학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고 있다. 이러한 장학제도는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에 합격시키는 것은 물론, 나아가 학생들을 대학에 등록하는 것까지 책임지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교육기관의 역할을 하고자하는 의지에서 비롯됐다.

한편, 2011학년도 대입에서 전원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강남청조학원은 2011학년도 대입 재수 정규반은 2010년 2월17일과 3월2일에 개강해 한 반당 24명 내외의 정원으로 성적별로 반 편성을 해서 효율적 학습이 진행할 계획이다.  

■ 사회적 인식의 변화에 따른 인재양성의 요람으로서 학원의 가치는 뭐라 생각하나 - 고교 졸업 후 일부 명문대학을 진학하기 위한 학생들을 제외하면 대부분 대학 실패의 쓴잔을 마신 학생들이다. 해마다 20만 명에서 25만 명의 20대 초반 혈기왕성한 학생들이 무직자로 사회에 나간다고 할 때, 패배 의식에 젖게 되는 본인이나 경제적 부담을 짊어지게 되는 가족, 나아가 사회 주변 사람들에게는 고통이 아닐 수 없다. 때문에 재수종합 학원은 일반 사설학원과 달리 공교육이나 국가가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는 만큼 준 공립교육기관이라고 생각한다. 재수종합 학원은 이런 학생들을 흡수, 재교육을 통하여 한 때 방황했던 자신을 되찾게 해주고, 도전을 통한 성취감을 고취시켜 앞으로 인생에 어떤 좌절이 찾아 와서 굴하지 않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용기와 목표를 향해 최선을 다하는 정신을 길러 준다. 이런 관점에서 국가는 재수종합학원에 보다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와 관련, 강남청조학원은 향후 5년간 재수 기숙학원으로서 그 역할을 다할 것이며 이후 평생교육원 또는 대안학교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앞으로 강남청조학원은 노하우와 차별화된 프로그램, 대입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창의적인 커리큐럼 등으로 학생과 학부모들이 원하는 대학 진학을 위해 끝없이 연구하고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
■ 평소 교육자로서 신념이나 철학은 - ‘신독(愼獨)’과 ‘항심(恒心)’이다. 마음을 진실하게 한다는 것은 스스로를 속이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남이 보지 않아도 항상 진실하고 한결 같기 위해 혼자 있을 때도 마음을 잘 다스릴 수 있도록 노력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결심이 확실하지 않을 때나 신심이 없을 때 마음이 중심 없이 흔들리게 된다. 항심은 긍정적인 사고가 유지되어야만 가능하다. 항심에는 늘 관조하는 자세와 깨어 있음 그리고 성공에 대한 확고부동한 내적 근거가 필요하다. 그것이 없다면 흔들리게 된다. 이것은 의지력만으로 되는 일이 아니다. 항심에는 정확한 인식력(認識力)과 결심(決心), 신심(信心)이 꼭 필요하다. 결심과 신심과 항심은 한 고리에 묶여 셋이 서로 상승작용을 하며 발전한다. 그 중 어느 하나라도 기울지 않도록 매일같이 스스로를 잘 지켜야 한다. 항심이 없이 성공은 없다.

■ 사회적 인식의 변화에 따른 인재양성의 요람으로서 학원의 가치는 뭐라 생각하나 - 고교 졸업 후 일부 명문대학을 진학하기 위한 학생들을 제외하면 대부분 대학 실패의 쓴잔을 마신 학생들이다. 해마다 20만 명에서 25만 명의 20대 초반 혈기왕성한 학생들이 무직자로 사회에 나간다고 할 때, 패배 의식에 젖게 되는 본인이나 경제적 부담을 짊어지게 되는 가족, 나아가 사회 주변 사람들에게는 고통이 아닐 수 없다. 때문에 재수종합 학원은 일반 사설학원과 달리 공교육이나 국가가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는 만큼 준 공립교육기관이라고 생각한다. 재수종합 학원은 이런 학생들을 흡수, 재교육을 통하여 한 때 방황했던 자신을 되찾게 해주고, 도전을 통한 성취감을 고취시켜 앞으로 인생에 어떤 좌절이 찾아 와서 굴하지 않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용기와 목표를 향해 최선을 다하는 정신을 길러 준다. 이런 관점에서 국가는 재수종합학원에 보다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와 관련, 강남청조학원은 향후 5년간 재수 기숙학원으로서 그 역할을 다할 것이며 이후 평생교육원 또는 대안학교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앞으로 강남청조학원은 노하우와 차별화된 프로그램, 대입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창의적인 커리큐럼 등으로 학생과 학부모들이 원하는 대학 진학을 위해 끝없이 연구하고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 ■ 평소 교육자로서 신념이나 철학은 - ‘신독(愼獨)’과 ‘항심(恒心)’이다. 마음을 진실하게 한다는 것은 스스로를 속이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남이 보지 않아도 항상 진실하고 한결 같기 위해 혼자 있을 때도 마음을 잘 다스릴 수 있도록 노력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결심이 확실하지 않을 때나 신심이 없을 때 마음이 중심 없이 흔들리게 된다. 항심은 긍정적인 사고가 유지되어야만 가능하다. 항심에는 늘 관조하는 자세와 깨어 있음 그리고 성공에 대한 확고부동한 내적 근거가 필요하다. 그것이 없다면 흔들리게 된다. 이것은 의지력만으로 되는 일이 아니다. 항심에는 정확한 인식력(認識力)과 결심(決心), 신심(信心)이 꼭 필요하다. 결심과 신심과 항심은 한 고리에 묶여 셋이 서로 상승작용을 하며 발전한다. 그 중 어느 하나라도 기울지 않도록 매일같이 스스로를 잘 지켜야 한다. 항심이 없이 성공은 없다.

 고등학교에서 잠시 교편을 잡기도 한 심재민 원장은 강남대일학원, 노량진 한샘학원, 종로학원(본부) 등에서 강사로서 활발한 교육활동을 펼쳤다. 그러다 분당 미래학원과 분당중앙학원, 영서대성기숙학원, 한국논술협회를 설립, 기획이사를 역임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5년 간 약 10만여 명의 재수생을 지도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굵직한 프랜차이즈 학원들을 비롯해 전국의 소규모 학원 1,500여 명의 원장들을 상대로 ‘학원운영’ 및 ‘자기 주도학습’과 관련된 무료 강의 및 세미나를 34여 회 가지며 효율적인 학습 노하우와 학원 운영 노하우를 알려왔다. 그동안의 입시결과와 현장 교육지도 경험을 토대로 만든 배치표는 매년 합격률 90%이상의 적중률을 보여줬다. 또한 수능 언어영역 교재 다수와 대학으로 가는 논술 1~8권 등 논술교재 20여 권을 출간하는 등 대학입시와 학습을 위한 교재를 계속해서 펴냄으로써 그동안 대학입시부문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입시준비생들과 공유하기도 했다.
현재 강남청조학원 원장이자 한국통합논술협회 회장, 에듀나비 코리아 이사로 활동 중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