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해에스앤에프 HACCP 위해중점요소관리를 위한 MES 시스템 구축

청해에스앤에프 HACCP 위해중점요소관리를 위한 MES 시스템 구축 MOU
청해에스앤에프 HACCP 위해중점요소관리를 위한 MES 시스템 구축 MOU

스마트공장 공급기업 ㈜휴먼아이티솔루션(대표 최봉두)은 구이김·화입김 식품 제조업체인 유한회사 청해에스앤에프(대표 정길환)와 지난달 2일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이달 22일에는 킥오프를 진행 제조 경쟁력 고도화 및 제조현장 혁신을 목표로 ‘HACCP 위해중점요소관리를 위한 MES 시스템 구축’에 본격적인 발걸음을 내딛었다.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중앙회, 삼성전자(주)가 함께 추진하고 있는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 공장 구축 지원사업은 정부와 대기업 지원으로 기업부담을 완화 시켜주기 위해 마련됐다. 이 사업은 삼성전자의 풍부한 제조현장경험을 전수하고, 구축 이후 중기중앙회의 지원 정책을 연계해 추진하는 정책 모델이다. 

휴먼아이티솔루션은 이번 사업을 통해 조미김 식품 제조업체인 청해에스앤에프의 업무특성을 반영하여 MES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원재료투입관리와 PLC 연계를 통한 실시간 생산정보 관리 등을 통해 납기지연문제, 물류관리문제, 재고과잉 등에 체계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관리체계를 확보하고 식품 제조업의 중점사항인 HACCP 위해요소 중점관리에 대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기업의 경쟁력과 경영이익 증대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청해에스앤에프 정지운 이사는 이 사업을 통해 “바코드 관리를 통한 재고관리, 실시간 생산관리 등 여러 사항들을 개선하고 식품이력 추적관리, 위해요소 중점관리를 통해 제품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스마트공장 구축에 큰 기대를 내비쳤다. 

휴먼아이티솔루션 최봉두 대표는 “농식품 제조업체 환경에 맞춘 통합관리시스템이 미비한 실정이다. 보다 전문화된 시스템 구축으로 농식품 업체의 생산관리 체계와 HACCP 등의 인증관리 체계가 안정화되어 기업의 경영이익과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농식품, 조선, 건설 등 다양한 업종의 제조업체를 위한 MES/PLM/SCM/ERP 등 스마트공장 시스템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자사 시스템에 대한 강한 자신감과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