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오재현 기자]  서울문화홍보원 주최로 제13회 서울국제문화축제 서울시민 한강연날리기 전국연날리기대회가 20일과 21일 양일간 한강에서 개최된다.

서울문화홍보원 주최로 제13회 서울국제문화축제 서울시민 한강연날리기 전국연날리기대회가 20일과 21일 양일간 한강에서 개최된다.
서울문화홍보원 주최로 제13회 서울국제문화축제 서울시민 한강연날리기 전국연날리기대회가 20일과 21일 양일간 한강에서 개최된다.

 

연이란 바람과 함께 하늘로 날리는 단순한 놀이가 아닌 그 이상의 역사와 의미가 있는 행사로 예로부터 연은 임진왜란 등 수많은 외세 침략에도 잔술 연을 통해 서로가 소통하고 외세 대응하여 많은 시련을 극복해낸 의미 있는 놀이 문화중 하나로 전통이라는 말만 들어도 구시대적이라며 회피 하는 젊은 세대들을 볼 수 있지만 가족간에 소통의 부재 속이지만 연 놀이로부터 가족과 이웃간 화합하고 건전한 경쟁을 통해 모처럼 하늘을 바라보며 모두가 함께하는 전통놀이 연날리기 대회가 펼쳐진다.

답답한 도시를 벗어나지 않고라도 한강의 넓은 공간에서 연을 뛰 워 맘껏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한지에 다양한 문양을 그린 후 바람을 타고 날 수 있도록 만든연은 하늘과 땅의 민속놀이를 재현하고 우리의 전통민속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후세에 건강한 놀이 문화를 보급하여 향후 세계 연날리기 대회를 개최하여 전통문화보존과 창조와 보급 그리고 화합의 자리를 만들 것 이다.

서울문화홍보원 이정환 원장은 “하늘을 쳐다보며 학처럼 바람처럼 연을 가지고 놀 때 단순한 전통 놀이 문화를 넘어서 세계인이 즐기는 레포츠이자 항공과학의 기초가 될 것이라며 어린이들에겐 꿈을 어른들에게 행복을 줄 수 있는 최고의 놀이다 서울문화홍보원의 전통과 역사와 노력은 민속복원사업으로 연날리기 등 민속전통 놀이등을 계속 실천 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