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행안부장관 현 자유한국당 정종섭 의원 사찰 관여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새누리당 후보로 서울 노원구 병 선거구에 출마했으나 고 노회찬 통합진보당 후보에 밀려 낙선한 허준영 전 자유총연맹 회장이 검찰 합수단의 조사에 임하면서 앞으로 기무사가 자유총연맹 선거개입에 어느 정도 관여 했는지가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허 전 회장은 고 노회찬 의원이 삼성 X파일 사건과 관련해 통신비밀보호법 위반으로 국회의원직을 상실하자 치러진 2013년 재보궐선거에서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했으나 무소속 안철수 후보에 밀려 낙선한 적이 있다.

사진출처= 허준영 블로그
사진출처= 허준영 블로그

언론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측 정관주 비서관이 허준영 회장이 있던 한국자유총연맹에게 전화와 문자로 관제데모를 지시, 압박했다고 한다. 허준영 당시 자유총연맹 회장은 "청와대가 하는 일에 적극 협조해 달라는 요청을 받은 사실이 있다"고 언론에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번에 허 전 회장이 민관 합수단의 조사를 받으면서 새로운 사실 등이 밝혀지고 있다. 허 전 회장이 지난 10일 검찰합수단의 조사를 받은 사실이 전해지면서 박근혜 전 정부의 정치사찰과 민간인 사찰 그리고 관권선거에 직간접으로 개입한 사실이 밝혀져 앞으로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합수단은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59)이 부하 군인들에게 특정 후보의 당선을 도우라고 지시했는지를 집중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합수단은 허 전  회장을 지난 10일 참고인으로 불러 2016년 2월25일 열린 제16대 자총 중앙회장 선거 과정 등을 조사했으며. 허 전 회장은 경찰청장과 코레일 사장을 지낸 후 제15대 자유총연맹 회장에 취임했었다. 친박 인사를 누르고 당선된 후 연임에 도전했지만 박근혜 정부 청와대 홍보특보를 지낸 김경재 전 회장에게 패하면서 연임에 실패했다.

합수단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조 전 사령관의 한 참모가 2016년 초 수기로 작성해 조 전 사령관에게 보고한 것으로 추정되는 메모를 입수했다. 해당 메모에는 1월16일 청와대가 ‘허준영이 우리 말을 듣지 않는다’며 김경재에게 자총 선거에 출마하라고 지시했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고 말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사정당국에 허 전 회장 낙선 작업을 독려하며 ‘일이 잘 진행되지 않을 경우 코레일보다 더 큰 건을 터뜨리겠다’고 말했다는 내용도 있었다고 한다. 여기서 말한 ‘코레일 사건’은 검찰이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비리 혐의로 허 전 회장을 수사한 사건으로 보인다.

합수단은 실제 조 전 사령관이 2016년 초에 자총 관계자들에게 김 전 회장 지지를 요청한 정황도 포착했다. 조 전 사령관과 친분이 있는 조모 전 자총 지역지부장은 “조 전 사령관이 ‘나도 김 전 회장이 민주당 쪽에 있던 사람이라 싫지만 위에서 시키니 어쩔 수 없다’면서 김 전 회장을 찍으라고 했다”고 주위에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조 전 사령관이 청와대에 다녀온 후 나한테 ‘김경재를 아느냐’면서 ‘가서 만나보는 게 좋겠다’고 했고 나 대신 사무차장이 자총 지역 대의원과 기무사 요원들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했다”는 말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같은 일이 언론에서는 그동안 수없이 나돌았으나 이번 허 전 회장이 검찰합수단에서 조사를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앞으로 허 전 회장이 어떠한 피해를 입었는지 여부가 큰 관점으로 보인다.

허 전 회장의 측근은 당시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비롯해 김기춘 비서실장까지 자유총연맹 회장 선거에 깊숙이 개입했다고 말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앞으로 합수단의 수사가 국민들의 관심이 뜨거워 질 것으로 보인다.

허 전 회장은 "청와대가 관제데모에 지원하라고 한적이 있는데 자신은 그걸 거부했다며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인사들이 자신을 정치사찰했고 또한 박근혜 정부의 측근을 자유총연맹회장에 당선시키기 위해 갖은 권모술수를 동원했다"고 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기무사가 허 전 회장의 회장선거에 개입한 것이 사실로 들어나면 파문이 일파만파 일 것으로 보인다. 허 전 회장의 측근은 "당시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인사들이 분명히 개입했고 특히 행안부장관이었던 정종섭 자유한국당 의원이 허 회장을 사찰하고 행안부직원들이 선거에 개입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