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대 핵심 추진전략과 17개 중점추진사업, 65개 세부사업과제를 마련했다

[전북조은뉴스=채덕수 기자]  전주시가 복지정책을 아우를 수 있는 컨트롤타워 기능을 맡을 전주형 복지재단 전주사람을 설립·운영하는 등을 담은 지역사회보장계획 밑그림을 완성했다.

내년부터 오는 2022년까지 추진될 제4기 전주시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결과, ‘삶의 품격을 높이는 복지공동체 전주라는 비전 아래 5대 핵심 추진전략과 17개 중점추진사업, 65개 세부사업과제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제3함께하는 복지도시비전을 보다 확장하고 질적으로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을 지향하는 사람중심, 인간중심의 복지 공동체 실현에 중점을 뒀다. 이에 따라 5대 핵심 추진전략으로 지역이 함께 돌보는 돌봄 전주(커뮤니티 케어) 안전하고 마음편한 안심 전주(인권·안전·평등) 넉넉하고 풍요로운 성장 전주(소득보전·일자리) 문화와 생활이 어울리는 행복 전주(문화·교육·봉사) 쾌적하고 살기 좋은 청정 전주(주거·환경) 등을 설정했다.

우선, 시는 지역 전체의 복지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 구축 차원에서 전주형 복지재단인 전주사람을 운영키로 했다. 또 엄마의 밥상·지혜의 반찬, 행복버스 운영을 통한 독거노인 여가 확대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지역이 함께 돌보는 돌봄 전주를 실현하겠다는 구상이다.

안전하고 마음편한 안심 전주의 경우 각종 사건·사고로부터 과학적·지속적인 안전을 증진시켜 WHO(세계보건기구) 공인 국제안전도시를 실현하고 인권센터 운영을 내실화해 괴롭힘 제로화를 추진키로 했다. 나아가, 사회적 약자인 아동·여성을 위한 안심비상벨 설치사업을 추진하고 글로벌 마을 학당 사업을 통해 다문화가족이 지역사회구성원으로 함께 누릴 수 있는 도시를 만들 계획이다.

또한,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일자리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정보공유, 서비스 연계 강화 등 다각적인 일자리사업을 추진하고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자립지원 통합서비스를 확대키로 했다. 특히 청년실업 문제에 대해 단순한 취업상담 내지 재정지원 등의 단편적 접근에서 벗어나 심리검사, 집단상담, 활동수당 지급, 청년캠프, 에세이작성, 사후관리 등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청년쉼터 프로젝트를 펼치기로 했다.

문화와 생활이 어울리는 행복 전주 실현의 경우 주민의 종합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북부권 복합복지관을 설립·운영하고 아동·청소년센터 건립·운영, 맞춤형 노인복지관 운영 내실화, 열린시민강좌 운영 등을 중점사업으로 선정했다.

시는 또 서민의 주거비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저렴한 임대료로 임대주택를 제공하는 전주형 사회주택 공급사업과 주거취약 임차가구 주택환경개선사업, 전주형 미세먼지 저감대책 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 같은 중점사업 외 세부사업도 지역사회보장계획에 담아 향후 4년간 전주시민들의 삶의 품격을 높이는 복지정책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 4일 제4기 전주시 지역사회보장계획 용역 보고회를 갖고, 이 자리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담아 보완한 뒤 시 복지정책에 반영할 방침이다.

김인기 전주시 생활복지과장은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주민들의 욕구조사와 지역진단, 전문가 집단의 심층면담 등을 통해 전주시의 시급한 복지정책 분야를 진단한 결과물이라며 이 계획이 전주시가 품격을 높이는 복지공동체 전주, 일등복지도시로 발돋움하는 밑그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