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발 금융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상공인들이 경제난 극복을 위해 과감하고 적극적인 경영을 펼치겠다는 결의를 밝혔다.

손경식 대한·서울상공회의소 회장 등 전국 71개 상공회의소 회장단은 6일 수원 이비스 앰버서더호텔에서 ‘전국상공회의소 회장 회의’를 갖고 경제난국 극복을 위한 상공인의 다짐과 사회적 참여를 골자로 하는 ‘경제난 극복을 위한 회장단 결의문’을 채택했다. 아울러 이들은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성과와 방향’, ‘최근 노사관계 현안’, ‘전국상의 협력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상의 회장단은 “경제주체들의 심리적 불안이 실물경제에까지 영향을 끼치면서, 투자와 소비 등 내수가 부진해지고 우리 경제의 버팀목 수출마저 위축되고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우리사회가 경제난 극복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호소했다.

먼저 회장단은 전국 상공인들에게 과감한 경영활동을 당부했다. 이들은 “원가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통해 제품가격 안정에 노력하고, 사업구조 개편을 통해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하는 한편, “‘수출증대’, ‘기술개발’, ‘노사관계 안정’,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등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데도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경제난 극복을 위해서는 불확실성과 불안심리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정부가 국제사회와의 공조강화를 통해 금융위기를 진정시키고, ‘과감한 감세 및 재정지출 확대’, ‘규제개혁 등 적극적인 경제활력 진작대책’ 등을 통해 신뢰감과 자심감을 심어달라”고 요구했다.

국회에 대해서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대책들이 조속히 통과되어 정책효과를 극대화되도록 노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노동계에는 “일자리와 복지도 기업의 생존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여 ‘생산적 노사관계 정착’과 ‘임금의 안정’ 등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결의문 낭독에 앞서 이종원 한국경제학회장(성균관대 교수)이 나서 ‘금융시장 동향과 한국경제 전망’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가졌으며, 이후 만찬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 김용서 수원시장 등이 참석 경제위기에 대해 상공인 대표들과 의견을 나눴다.

이날 정춘길 ㈜한림포스텍 회장은 수원지역 경제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모범상공인’으로 선정되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