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 청와대 홈페이지
사진제공 : 청와대 홈페이지

[조은뉴스=김종남 기자] 지난 5일 김정은 위원장은 우리 특사단에 트럼프 미 대통령 첫 임기 내에 비핵화와 북미 관계 개선을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북미 양국 모두 상대 측에 전할 메시지를 부탁하여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중재 역할이 중요해졌다.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 오는 2021년 1월까지 비핵화를 실현하겠다는 비핵화 목표 시한을 제시했다.

앞으로 3년 안에 북미 적대관계 청산과 함께 비핵화를 하겠다는 메시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그동안 북측에 요구했던 비핵화 시간표인 2020년과 비슷한 시기라고 한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에 변함이 없다고 분명히 밝혔다. 자신의 참모는 물론 누구에게도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나쁜 얘기는 한 번도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 일각에서 자신의 비핵화 의지를 의심하는 데 답답함을 토로했다고 정의용 실장은 전했다.

풍계리 핵실험장의 경우 갱도 3분의 2가 완전히 무너져 영구적으로 쓸 수 없는 상태가 됐고, 북한의 유일한 미사일 엔진 실험장인 동창리 실험장 폐쇄도 의미 있는 조치인데 평가가 인색하다는 분위기다.

김 위원장은 이런 선제적 조치에 상응하는 조치가 이뤄진다면, 보다 적극적인 비핵화 조치를 계속할 뜻을 밝혔다고 정 실장은 설명했다.

북미 양측 모두 답답해하고 있는 것 같다, 이런 상황에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북미 사이의 수석 협상가 역할을 부탁했고 특사로 간 정의용 실장이 이를 북측에 전달했다.

이에 대해 김정은 위원장이 다시 정 실장에게 미국에 전해달라고 메시지를 부탁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북미 양측 모두 문 대통령의 중재 역할에 기대를 걸고 있는 모습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 실장의 메시지는 언론에 공개되지 않았지만 다만 북측이 비핵화 과정에서 남측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는 것 같다고 한 걸 보면, 미국을 설득해달라는 요청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비핵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협의하기로 한 점이 주목된다. 김 위원장은 동시행동 원칙이 준수된다면 좀 더 적극적인 비핵화 조치를 취할 용의도 있다고 밝혔다.

종전선언이나 제재 완화를 전제로 핵 시설 신고나 핵 활동 동결, 영변 핵시설 사찰 수용과 같은 추가 조치를 약속하는 방안이 논의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한미 동맹이나 주한미군 철수는 종전선언과 전혀 상관없는 것 아니냐는 입장을 김 위원장이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종전선언은 법적 효력이 있는 게 아니라 정치적 선언이고, 관련국들이 신뢰를 쌓기 위한 첫 번째 단계라는 우리 정부의 판단에 북측도 공감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앞서 전망됐던 유엔 총회를 계기로 한 남북미 정상회담과 종전선언은 실현되기 어려울 전망으로 보인다. 정 실장은 이를 위한 여건이 마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특사단의 방북 결과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평가에 대하여 문재인 대통령은 매우 큰 만족감을 나타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이제는 특사단 방북 결과를 관련국과 상세히 공유할 차례이며, 우선 정의용 실장이 볼턴 미 국가 안보보좌관과 통화를 한다고 전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미 측에 전해달라고 한 메시지도 이때 전달될 것이라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잠시 뒤 임종석 비서실장 주재로 남북정상회담 준비 위원회 회의를 연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는 회담 준비 일정과 준비위 체계 정비안 등 각종 실무 계획을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