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짓도 안했는데 오다니…' MB 통치권위 흠집난다

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불거지고 있는 이재오 전 의원의 조기 복귀설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러한 이 대통령의 발언이 이 전 의원의 측근들을 통해 이 전 의원에게까지 전달된 것으로 전해져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여권의 고위 관계자는 5일 “지난 3일 박희태 대표와의 청와대 정례 회동에서 이 대통령이 ‘어떤 사람이 가만히 잘 있는 사람을 흔들어 놓았다. 그런다고 해서 좋은 게 아닌데…. 다 때와 시간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며 이 전 의원 복귀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밝힌 것으로 전했다. 앞서 이 대통령은 다른 한나라당 의원들에게도 비슷한 발언을 했다는 것.

이와 관련, 여권의 핵심 관계자는 “이 전 의원에게 청와대 측의 이런 기류를 전하자 이 전 의원은 ‘복귀설은 내 생각과 다르다’라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도 이날 “지금 이재오계가 움직이는 건 이 전 의원을 위해서도 오히려 안 좋은 거 아니냐”면서 “대통령도 지금은 이 전 의원을 중용할 시점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해 경선 직후 이 대통령이 이 전 의원에게 한 얘기가 여전히 유효한 듯하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해 경선 직후 이 전 의원이 친박 진영 및 친이 진영 내부와 갈등을 빚자 “(이 전 의원이) 강하긴 하지만 무슨 사심, 흑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말했다고 전했다.

사실 지난달 말부터 이재오계 의원들은 이 전 의원의 조기 귀국론을 주장하면서 이 전 의원 복귀의 정당성을 마련해오는데 많은 노력을 했다. 최측근인 진수희 의원이 미국 워싱턴을 방문해 조기귀국과 관련한 논의하기도 했다.

지난 2일에는 공성진 최고의원이 “이 전 의원은 대통령과 호흡을 맞춰본 적이 있기 때문에 대통령의 의중을 파악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사람”이라며 이 전 의원 조기복귀 정당성 확보에 많은 애를 썼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 대통령이 이 전 의원의 조기귀국론에 쐐기를 박으면서 이 주장은 일단락 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이 이 전 의원의 조기 귀국에 대해 왜 반대 입장을 보였을까.

우선적으로 아직은 때가 아니라는 게 이 대통령의 시각이다. 현재 금융위기가 잠복해 있고 정치적으로는 불안정하기 때문이다. 또 이번 정기국회에서도 수도권 규제완화를 가지고 친박계 의원과 친이계 의원들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완력다툼이 이어지고 있고 민주당과의 관계도 썩 좋지 않다. 자칫 이 전 의원이 조기귀국하게 된다면 정치적 부담감이 쌓이게 된다는 것이다.

사실상 재보선의 위한 귀국이라고 해도 아직은 시기가 아니라는 것과 문국현 대표의 불법 선거에 대한 단죄가 자칫 야당 탄압과 이 전 의원의 복귀를 위한 것이라는 오해를 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나 이 전 의원의 조기귀국설의 핵심은 연초에 있을 개각을 앞두고 친이계 내부에서의 자리싸움 문제다. 입각 문제 앞두고 또 다시 각 계파별 자리싸움과 논공행상식의 내분이 일어날 경우 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것.

이러한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가 뒤섞여 이 대통령의 심기를 건드린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또 이 대통령이 불러들이는 것도 아니고 자신이 오겠다식의 모양새는 대통령의 통치권위에도 보기 좋지 않다는 것. 따라서 이 전 의원의 조기복귀는 물 건너갔다고 볼 수 있다./독립신문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