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체 분기별 1회 원칙 올해 시정연설 직후 11월 개최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장병완, 바른미래당 김관영, 자유한국당 김성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직무대행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장병완, 바른미래당 김관영, 자유한국당 김성태, 문 대통령,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직무대행

 

문재인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가 여야정(與野政) 상설협의체를 본격 가동하기로 했다. 8월 임시국회 처리할 민생경제 법안, 3차 남북 정상회담 등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김의겸 청와 대변인은 16일 오찬 회동에서 이 같은 세가지 내용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에서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여야정 상설협의체는 분기별 1회 개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음 협의체는 2018년 예상안 시정연설 직후인 11월에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생과 경제에 대해서는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신보라 자유한국당 의원은 “여야정은 8월 임시국회에서 민생법안과 규제혁심법안을 조속히 처리한다”며 “단, 규제혁신 관련 법안에 대해서는 정의당은 의견을 달리한다”고 말했다.

8월 임시국회에서 여야정은 국민 안전을 위한 법안, 소상공인․자영업자․저소득층 지원을 위한 법안.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혁신법안 등을 처리할 예정이다.

최저임금 인상 및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소상공인․자영업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제도 개선에도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김수민 바른미래당 의원은 “한반도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과 항구적 평화정착 및 남북 교류․협력을 위해 여야가 초당적으로 협력한다. 또 3차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협력하고 지원한다”고 밝혔다. 남북 사이의 국회․정당 간 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정부는 이를 지원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