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앞으로 3년간 180조를 투자하고 4만명을 직접 고용한다. 삼성은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방안'8일 발표했다.

삼성에 따르면 향후 3년간 투자 규모를 총 180조원으로 확대하고 국내에 총 130조원(연평균 43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부문별로 투자 계획을 보면 반도체의 경우 PC, 스마트폰 중심의 수요 증가에 이어 미래 AI(인공지능), 5G, 데이터센터, 전장부품 등의 신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에 대비해 평택 등 국내 생산거점을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한다.

디스플레이는 글로벌 경쟁사의 대량 물량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 고부가 · 차별화 제품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AI · 5G · 바이오 · 전장부품 등 4대 미래 성장사업에도 약 25조원을 투자한다. 삼성은 이 과정에서 일자리 4만개를 새로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은 또한 3년간 4만명을 직접 채용해 청년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채용계획 상 3년간 고용 규모는 약 2~25000명 수준이나 최대 2만명을 추가로 뽑는다는 복안이다.

이를 포함한 직간접 고용 유발 효과는 7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국내 130조원 투자에 따른 효과로 반도체·디스플레이 투자에 따른 고용 유발 40만명, 생산에 따른 고용유발 30만명 등으로 삼성 측은 추산했다.

삼성 관계자는 "투자와 채용 확대는 삼성이 기존 사업에서 '초격차'를 유지하며 AI, 바이오, 반도체 중심의 전장부품 등 신 산업 분야에서 리더십을선점하기 위한 성장 전략과 내부 수요를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