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4월9일~13일까지 5일간 새로운 형식의 빛축제 선보여

[조은뉴스=조순익 기자]  2010광주세계광엑스포 주제전시와 함께 2대 행사 중 하나인 빛축제가 옛 도심 일원에서 내년 4월9일부터 4월13일까지 5일간 집중 열린다.

2010년 빛축제는 지난해 가을 충장로축제, LUCI총회 등과 연계해 옛 도심 일대에서 28일간 상시 연출하려 한 것과 달리 개최시기를 조정해 축제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빛축제 명예홍보대사이자 예술총감독인 알랭 귈로 등 행사 전문가들이 참여해 ‘프랑스 리옹 빛축제(4일간)’와 ‘사르트르 빛축제(4일간)’등과 같이 4월9일부터 4월13일까지 5일간 단기간 집중 특별 이벤트로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빛축제는 옛 도청이 위치한 옛 도심 일원에서 펼쳐지며 행사 첫날 빛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성대한 점등식과 함께 국내 최고의 인기가수들의 축하공연을 비롯해 빛축제의 하이라이트인 옛 도청 영상쇼가 성대하게 펼쳐질 예정이다.

빛 축제 기간 5일동안 일몰 이후 시간에 상시적으로 개최될 빛 축제의 가장 큰 카테고리는 빛 디스플레이와 빛 이벤트 2가지로 나뉜다.


이 가운데 빛 디스플레이에서는 금남로에 설치하는 스판덱스(spandex, 신축성있는 합성섬유) 소재의 대형 천과 멀티영상, LED투광등을 이용해 광주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웨딩드레스가 연상되는 백색조명과 퍼포먼스가 어우러진 웨딩의거리, 다양한 라이팅 아트 작품이 선보이는 광주천, 은하수 오브제조명 등을 이용한 금남로공원, 파사드조명을 이용한 광주우체국과 충장로 등 세계적인 예술가들이 참여해 다양하고 아름다운 거리․건물 경관조명을 연출할 예정이다.

빛 이벤트로 선보이는 ‘옛 도청 영상쇼’는 현재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불꽃과 퍼포먼스, 음향, 조명 등이 어우러진 형태로 올해 프랑스 리용 빛축제에서 선보여 많은 사람들의 탄성을 자아낸 대규모의 쇼로, 최첨단 기술과 국내외 역량있는 작가들이 참여해 문화예술의 도시 광주의 면모를 보여줄 수 있는 스펙타클한 영상쇼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다양한 선진 광기술을 접목해 선보일 도시조명과 경관작품들을 통해서 光산업과 도시발전에 가속도가 붙고, 광주를 상징하는 빛을 활용한 다양하고 품격 높은 연출로 2010 광주세계광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는 물론, 빛의 도시 광주의 도시 브랜딩화 및 국제도시로서 발전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광주시는 1월까지 변경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행사장 기반시설과 전시관을 재정비하기로 하고, 적극적인 홍보와 관람객 유치활동을 재개해 당초보다 알차고 품격있는 행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모든 시정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