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원장 박상덕)은 대통령기록관이 소장하고 있는 주요 기록물을 활용하여‘대통령 연설기록’,‘대통령 행정박물’,‘기증기록물’및‘어린이 역사교실’등의 온라인 콘텐츠를 구축, 12월23일부터 대통령기록포털시스템(http://www.pa.go.kr)을 통해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기구축 된 5개 콘텐츠(역대대통령 온라인기록관, 대통령취임식, 대통령선물, 헌법개정사, 정책간행물)도 기록물 수록을 확대하여 서비스하는 한편 이번에 신규로 서비스되는 4개 온라인 콘텐츠의 내용을 살펴보면 ‘대통령 연설기록’코너에서는 대통령별 재임시기의 연설문, 동영상, 녹음기록 등 6,300여건을 선별하여 수록하였다.

기록물 중에는 이승만 대통령이 6.25 전쟁 중 국군 장병들의 분투를 당부하는 ’국군 장병에게 보내는 메시지‘, 박정희 대통령의 ‘100억불 수출의 날 치사’ 등 역사적인 연설기록들을 볼 수 있다. 특히 연설 기록 중 동영상, 녹음 기록 등은 당시 대통령의 연설 모습 등을 생생하게 전달해 주는 기록물들이다.

‘대통령 행정박물’코너에서는 역대대통령이 직무를 수행하면서 사용했던 행정박물 중 사무집기, 기념물 등 220여점의 행정박물을 선별하여 수록하였으며, 주요 행정박물로는 역대대통령들이 사용한 가구류 및 식기류, 대통령 친필 휘호, 대통령 취임선서문 등이 있다.

이러한 행정박물은 대통령과 연관된 상징성과 함께 당시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는 점에 그 의미가 있다.

‘기증기록물’코너에서는 2005년도에 기증된 윤보선 대통령의 기증기록물 중 주요 기록물 290여건을 선별하여 재임전, 재임기, 퇴임후로 구분하여 수록하였다.

기증기록물 속에는 1920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의정원 문서, 1958년 제4대 민의원 의원증, 1960년 신정부수립 경축식사, 1960년 새정부수립 기념우표 등 의미 있는 기록물들이 포함돼 있다.

국가기록원에서는 앞으로도 역대대통령 관련 기록물의 기증 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어린이 역사교실’코너에서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 현대사 학습내용과 관련된 기록물들을 수록하였다.

학습 내용은 ‘대한민국 정부수립과 6.25전쟁’, ‘민주정치의 성장과정’, ‘경제발전과 통일’의 세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어린이들이 학습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자료를 만화와 퀴즈 등으로도 구성하였다.

국가기록원 관계자는 “이번 대통령연설기록 등 온라인 콘텐츠는 역대대통령들의 국정 활동 등을 대통령기록을 통해서 재조명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도 소장하고 있는 기록물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