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한중 기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함세웅)가 아시아 민주주의 보고서 <Election and Democracy>(영문)를 발간했다.

지난해 발간된 <Voices through Ballot>을 잇는 이 책엔 스리랑카, 몰디브, 방글라데시, 일본, 네팔, 몽골, 인도, 인도네시아, 아프가니스탄 등 9개 아시아 국가의 선거와 정치문화에 대한 보고서가 실려 있다.

각각의 보고서들은 제도로서의 선거에 대한 관심을 넘어 선거를 규정짓는 다양한 변수들을 조명하고 있다. 선거의 사회·정치적 배경, 선거법과 그 이행, 국가 자원과 미디어가 활용되는 행태 및 경향, 선거 전 감시활동을 둘러싼 분위기, 선거의 결과가 미래 민주주의와 사회 변화에 미치는 영향 등이 주된 연구 대상이다.

9개의 보고서는 크게 3개의 파트로 구분되어진다. 첫 번째 파트 ‘엘리트 정치에 대한 도전’은 전통적인 선거 틀을 비판하고 풀뿌리 민주주의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보고서들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파트 ‘아래로부터의 민주주의’를 구성하는 보고서들은 선거에 영향을 미친 사회 운동에 관심을 가진다.

세 번째 파트 ‘신생 민주주의’엔 민주주의 정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신생 민주주의 국가들의 보고서가 실려 있다.

이 보고서는 해외 민주주의 관련 연구기관과 단체, 연구자 등에게 무료로 배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