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경기도는 뉴타운사업지구내 거주하는 주부들에 대한 경제활동 욕구를 파악하여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재정착을 유도하고자 “일자리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촉진계획이 결정된 부천시 소사, 원미, 고강지구에 거주하는 월수입 3백만원 미만의 30세 이상 60세미만 전업주부 624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21c리서치에 의뢰하여 1:1 면접조사의 방식으로 실시했다.

먼저 주요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경제활동을 그만둔 이유를 묻는 질문에 ‘결혼 및 출산’(40.8%)을, 현재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가사 및 자녀 양육’(40.8%)”을 꼽았다.

전체 응답자 10명중 8명 이상이 앞으로 여건이 된다면 경제활동을 하기를 희망하였으며, 경제활동을 희망하는 응답자의 74.3%가 ‘가계경제를 위해서’라고 답했다.

희망하는 직종으로 자영업(22.0%), 사무/영업직(19.5%)을, 근무형태는 시간근무제(72.2%)를, 희망하는 월수입은 ‘80만원 이상 150만원 미만(64.6%)’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그 이유는 가사를 돌보며 뉴타운지역이나 인근에 부업정도의 시간제 근무를 원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뉴타운 사업지구 내 주민공동시설 또는 인근에 주민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작업장이나 사무실이 배치되어 부업 등 일할 수 있는 여건이 주어진다면 일 할 의향이 있는지 물은 결과, 향후 경제활동 희망자 518명 중 84.2%가 의향이 있다는 적극적인 응답을 보여 연구를 통해 일자리창출 사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 될 것으로 보였다.

또한 재정착과 관련해서는,단지 인근에 입주부담금, 관리비 등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일자리가 주어진다면 재정착 할 의사가 있다는 응답이 87.8%로 매우 높게 나타냈으며, 재정착을 원하지 않는다는 응답자 126명을 대상으로 그 이유를 물은 결과, ‘임대료나 추가비용 부담되어서’라는 응답이 53.2%, ‘관리비 및 세금이 부담되어서’가 24.6%로 경제적인 부담 때문이라는 응답이 77.8%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경제적인 이유 때문에 재정착을 하지 않는다는 응답자 98명을 대상으로 단지 인근에 입주부담금, 관리비 등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일자리가 주어진다면 재정착 할 의사가 있는지 물은 결과 87.8%가 재정착 할 수 있다는 응답을 보여 뉴타운사업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재정착률 제고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일자리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뉴타운시민대학에 희망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관리처분 및 주민부담에 관한 사항’(40.2%)을 가장 많이 뽑았으며 전체 응답자의 65.1%가 뉴타운시민대학을 무료로 운영할 경우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일자리 창출지원에 대한 구체적 실행방안 자문을 위한 “경기뉴타운 일자리 창출포럼”을 구성·운영하고, 내년부터 “뉴타운시민대학” 을 구성하여 도내 전체 뉴타운사업지구로 이를 확대·운영함으로써 현장교육 등을 통해 주민갈등 해소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